• 홈

[청년드림]“직업체험 통해 딱 맞는 진로 찾으세요”

작성자 : 슈퍼관리자 / 날짜 : 2017.02.15

광진구청 직업 동아리 운영 큰 성과 
 

82869841.1.jpg
광진구청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해봄’의 패션동아리에서 활동하는 청소년들이 갖가지 재료를 이용해 액세서리를 만들고 있다.
이들은 직접 만든 액세서리를 벼룩시장 등에서 판매하기도 한다. 광진구청 제공


“이 목걸이 너무 예쁘다. 직접 만드신 거예요?” 

플리마켓(벼룩시장)이 열린 서울의 한 대학. 교정을 따라 늘어선 좌판들에 생활용품부터 의류까지 가지각색의 물건들이 즐비했다. 그중 유독 많은 손님이 몰린 곳이 있었다. 세상에 단 하나뿐인 액세서리를 판매하는 안수희 씨(20·여) 앞이었다. 안 씨가 한 알 한 알 꿰어 만든 팔찌와 목걸이에 시민들은 “브랜드 상품 같다”며 기꺼이 지갑을 열었다.

이날 첫 플리마켓 도전에 나선 안 씨는 꽤 높은 수익을 올렸다. 안 씨는 “언젠간 내 이름을 내건 주얼리 브랜드를 만들 건데 아마추어 제품을 이렇게 좋아해주니 자신감이 붙는다”고 말했다. 

안 씨의 플리마켓이 성공한 것은 남다른 손재주 때문만은 아니다. 안 씨는 17세 때부터 서울 광진구청이 운영하는 진로·직업 체험지원센터 ‘해봄’에서 2년 동안 액세서리 제작 기본기를 다졌다.  

이 센터는 디자이너, 사진작가, 바리스타 등 다양한 직업과 관련한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다. 동아리 활동은 현장에서 쓰이는 실무 교육 위주로 이뤄진다. 청소년들은 적성에 맞는 동아리를 골라 활동한 뒤 관련 학과로 진학하거나 취·창업의 길을 택한다. 안 씨는 “지금 대학에서 패션을 전공하는 또래 친구들보다 제품 제작과 판매 경험이 많아 실전에 강한 편”이라고 말했다.  

 

사진작가 동아리에서 2년째 활동해온 정명아 양(18·여)은 고교 졸업 후 대학에 진학하기보다는 취업에 도전할 생각이다.  

정 양은 “성인이 되면 방송국 조연출 직무에 지원할 생각”이라며 “동아리에서 각종 촬영 장비를 익힌 덕에 취업에 자신 있다”고 말했다. 정 양은 다양한 공모전 경험도 쌓았다.

‘사랑’, ‘인종차별’ 등 프로 사진작가들이 다룰 법한 어려운 주제의 사진전에 출품할 기회도 있었다. 이런 경험을 하면서 정 양은 대학 진학이라는 획일화된 방정식을 깨고 자신만의 인생을 설계하게 됐다. 정 양은 “상식의 틀을 벗어난 작품을 통해 세상의 편견을 없애 나가는 작가가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2015년 한 해 동안 해봄에서는 직업 동아리 13개가 운영됐다. 학생들의 참여는 뜨거웠다. 취업이 불확실한 현실에서 대학 진학과 별개로 창업과 취업을 꿈꾸는 청소년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그해 1만6000여 명이 참여했다. 이후 자동차 정비, 공간 디자인, 영화 등 직업 프로그램이 더 다양해져 지난해 참여 인원이 4만5000명을 넘었다. 1년 만에 3배로 규모가 커진 것이다.

김기동 광진구청장은 “청소년들이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동아리 참가 등 자세한 문의는 광진구청 교육지원과(02-450-7166)로 하면 된다. 

김단비 기자 kubee08@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