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중국, 한국기업의 미래]현대자동차그룹, 417개 업체와 손잡고 중국으로… 파트너십 빛났다

작성자 : 최고관리자 / 날짜 : 2013.11.06

<p><span style="color: rgb(134, 134, 134); font-family: 돋움, Dotum, Verdana, Arial, AppleGothic, sans-serif; font-size: 11.111111640930176px; letter-spacing: -1px; line-height: 16.666667938232422px;">기사입력&nbsp;</span><span class="date" style="margin: 0px 10px 0px 0px; padding: 0px 12px 0px 0px; display: inline-block; color: rgb(104, 128, 176); letter-spacing: 0px; background-image: url(http://img.donga.com/economy/images/common/bg_line.gif); font-family: 돋움, Dotum, Verdana, Arial, AppleGothic, sans-serif; font-size: 11.111111640930176px; line-height: 16.666667938232422px; background-position: 100% 2px; background-repeat: no-repeat no-repeat;">2013-06-28 03:00:00</span><span style="color: rgb(134, 134, 134); font-family: 돋움, Dotum, Verdana, Arial, AppleGothic, sans-serif; font-size: 11.111111640930176px; letter-spacing: -1px; line-height: 16.666667938232422px;">&nbsp;기사수정&nbsp;</span><span class="date2"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106, 102, 102); letter-spacing: 0px; font-family: 돋움, Dotum, Verdana, Arial, AppleGothic, sans-serif; font-size: 11.111111640930176px; line-height: 16.666667938232422px;">2013-06-28 03:00:00</span></p><p><span class="date2"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106, 102, 102); letter-spacing: 0px; font-family: 돋움, Dotum, Verdana, Arial, AppleGothic, sans-serif; font-size: 11.111111640930176px; line-height: 16.666667938232422px;"><br></span></p><p><span class="date2"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106, 102, 102); letter-spacing: 0px; font-family: 돋움, Dotum, Verdana, Arial, AppleGothic, sans-serif; font-size: 11.111111640930176px; line-height: 16.666667938232422px;"><strong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협력사 동반진출 성공신화</strong><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현대자동차그룹이 중국 시장에서 선전하면서 중국 시장에 동반 진출한 협력업체들의 글로벌 위상도 함께 높아지고 있다. 현대·기아차와 중국에 동반 진출한 1차 협력업체는 지난 10년 간 20개 회사에서 121개 회사로 약 6배 수준으로 증가했다. 2, 3차 협력업체까지 포함하면 현재 417개 회사가 중국 시장에 진출해 있다. 현대·기아차와 함께 전 세계에 동반 진출한 협력업체 594개 회사의 70%에 해당하는 규모다. 협력업체 전체 매출액도 12배 이상 급증했다. 협력업체 417개 회사에 고용된 총 인원만 4만8000여 명이다.</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협력업체들의 달라진 위상은 현대·기아차의 경쟁업체들로부터 부품 납품 러브콜이 이어지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다. 중국 내 10위권 완성차 업체인 BYD, 창안자동차, 지리자동차 등이 지난해 한국 업체들과 부품 공급을 위한 협의를 진행했다. 중국에 진출한 1차 협력업체 121개 회사 중 40%가 넘는 50여 개 회사가 현대·기아차의 경쟁 업체에도 부품을 공급하고 있다.&nbsp;</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현대·기아차는 내년 상반기 기아차 3공장을 완공하면 해외 생산기지 중 최대 규모인 174만 대 생산 능력을 확보하게 된다. 이처럼 생산 규모가 늘어나면 안정적인 부품 공급처가 더 필요하므로 국내 부품업체들의 추가적인 중국 진출도 예상된다.</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이 같은 협력업체들의 성장은 현대·기아차가 펼치고 있는 해외 동반진출 협력업체들을 위한 다양한 동반성장 프로그램이 밑바탕이 됐다. 현대차그룹의 글로벌 생산 포트폴리오 구축을 위한 사실상 첫 시도였던 중국 진입 당시 주요 협력업체와 동반 진출을 시도했다. 중국 현지에서 한국산 부품을 공급받으면 높은 관세율 부담을 줄이는 동시에 협력업체와 쌓아온 탄탄한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높은 품질 수준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었다.</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그러나 초기에만 해도 협력업체들은 초기 투자비용이 많이 들고 해외 진출 경험이 부족해 해외 진출을 망설이기도 했다. 현대·기아차는 이런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자금 지원을 위한 동반성장펀드를 조성해 담보 설정 없이 경영 자금을 지원했다. 또 현지 인프라 구축에 대한 지원을 약속하고 경영 전반에 대한 무료 컨설팅을 해주기도 했다. 가장 중요한 품질 향상을 위해서는 협력업체도 부품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판단해 정보 및 기술 공유에도 각별히 신경을 썼다. 협력업체를 직접 방문해 기술 노하우를 전수하는 기술지원단을 운영해 정기적으로 공정 진단을 실시하고 지원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nbsp;</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현대·기아차가 협력사와 함께 중국에 동반 진출한 것은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사례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연료탱크를 납품하는 1차 협력업체 ‘화신’이 대표적인 사례다. 2002년 현대차와 함께 중국에 동반 진출한 화신은 진출 초기 용지 선정부터 각종 인허가 작업까지 현대차의 지원을 받았다. 2002년 중국 진출 당시에는 주문량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다는 보장이 없어 망설였지만 지금은 중국 시장에서 현대차와 함께 선전하고 있다.&nbsp;</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자동차용 소음기를 생산하는 현대·기아차 1차 협력업체 ‘세종공업’은 2002년 중국에 진출한 이후 체코와 슬로바키아, 러시아, 미국 등에 동반 진출해 현재 8개 해외 공장을 운영하는 글로벌 부품 업체로 발돋움했다.</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이서현 기자 baltika7@donga.com</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