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기업, 한국 여성인재 주목… 두려움 버리고 부딪쳐라”
작성자 : admin / 날짜 : 2015.03.06
해외기업 근무 ‘워킹맘’의 조언
“갈 것이냐 말 것이냐….”
공부를 봐줘야 하는 중3 아들이 일단 마음에 걸렸다. 남편도 직장 때문에 함께 해외로 가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하지만 싱가포르에 있는 아시아본부에서 보다 큰 역할을 맡을 수 있는 기회를 놓치기도 아까웠다. 눈을 질끈 감고 일단 가기로 했다. 다행히 가족들이 엄마의 ‘열정’을 지지했다. 가장 든든한 응원자인 아들은 고교 때 미국 유학을 갔다. 4년 후인 2012년, 그녀의 결정은 ‘해피엔딩’이 됐다. 사원으로 입사해 한국P&G 최초의 여성 사장이 된 이수경 한국P&G 사장의 이야기다.
세계 최대 화장품 기업인 로레알 그룹은 요즘 지역 인재를 찾는 데 골몰하고 있다. 특히 ‘10억 신규 소비자 창출’이라는 회사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급성장하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인재들이 특히 필요하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로레알코리아 관계자는 “예전에는 본사에 인사, 마케팅, 연구개발 등 모든 역량이 집중돼 있었다면 최근에는 각 지역 담당 본부가 커지고 있다”며 “그중에서도 화장품 한류를 이끌고 있는 한국의 여성 인재에게 주목하는 편”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로레알코리아에 입사한 뒤 현재 해외 지사로 스카우트돼 일하고 있는 간부급 직원 14명 중에 9명이 여성이다. 한국 P&G도 현재 한국 지사를 통해 해외로 파견된 30여 명 중 16명이 워킹맘을 포함한 여성이다.
정부의 청년 해외취업 추진사업을 운영하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 따르면 공단을 통해 해외로 나간 취업자 중 2010년부터 여성이 남성보다 많아지기 시작했다. 지난해에는 여성 903명, 남성 776명으로 여성이 해외 취업자 중 54%를 차지했다.
한류를 등에 업고 글로벌 기업으로의 변신을 준비 중인 전통 내수기업들도 여성 인력을 늘려 해외 진출을 꾀한다. 이랜드그룹은 전체 임원 중 28%를 여성으로 채우고 있다. 직원 1000명 이상 국내 대기업의 여성 임원 비율이 평균 5%인 것을 감안하면 높은 수치다. 이랜드 관계자는 “여성 고객이 많은 사업 특성상 여성의 눈으로 사업을 설계해야 한다고 박성수 회장이 늘 강조해 왔다”고 말했다.
○ 가족 지지가 해외취업의 힘
기회는 많아졌지만 여성이 글로벌 업무를 쌓고 기업의 리더가 되기까지 어려움이 적지 않다. 리더십을 발휘해야 할 시기에 일과 가족 사이에서 고민할 일도 많아지기 때문이다.
‘선배’ 여성들은 “기회 앞에 두려움을 버리면 방법이 생긴다”고 강조한다. 정보기술(IT)이 발달하는 만큼 업무지에 묶이지 않고도 글로벌 업무를 볼 수 있는 사례도 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백현선 구글 아시아태평양본부 임원 리쿠르팅 담당 총괄의 일터는 한국이다. 소속은 싱가포르에 있는 아시아태평양본부지만 한국에서 업무를 진행하는 것.
백 총괄은 “부모님이 돌아가시고 아이도 어려 해외에 나가기 어렵다고 솔직한 상황을 회사 측에 전했더니 한국에서 업무를 볼 수 있게 됐다. 출장도 1년에 2, 3번으로 줄이도록 노력한다”며 “같은 아시아태평양본부 소속의 한 호주 여성은 싱가포르에서 일하다가 부모님을 돌봐야 하는 상황이 생기자 직원이 5명밖에 없는 호주 멜버른 오피스에서 일하도록 배려를 받았다”고 말했다.
가족의 지지와 함께 효율적으로 일하도록 노력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게 ‘선배’ 여성들의 조언이다. 최연아 로레알 키엘·슈에무라 아시아태평양지역 제너럴매니저는 “워킹맘에게는 시간이 너무나 소중해 계획적으로 일해야 한다”며 “출장 일정을 남보다 일찍부터 계획해 불가피한 상황에 미리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최대한 시간을 절약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현수 기자 kimhs@donga.com
[출처 : http://news.donga.com/List/EconomyCEO/3/0119/20150306/699762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