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청년드림]인턴 → 협력사 근무 → 정식채용… ‘고용 디딤돌’ 놓은 삼성

작성자 : 최고관리자 / 날짜 : 2015.08.18

[대기업 청년일자리 화답]

삼성, 3만명에 일자리-직업훈련



73099341.1.jpg
주요 그룹들이 최근 잇달아 청년 고용 대책을 발표하는 것은 그만큼 ‘청년 고용 절벽’이 심각하다는 것을 말해 준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달 24일 창조경제혁신센터 관련 대기업 총수 17명을 청와대로 초청한 자리에서 “유망한 청년들에게 좋은 일자리를 많이 제공해 달라”고 거듭 부탁했을 정도다.

그동안 대기업들은 직접 고용 인원을 늘리는 것을 꺼렸다. 기업이 정규직 1명을 고용하려면 일시적인 시설 투자와 달리 수십 년간의 인건비 상승을 각오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난달 청년층(15∼29세) 실업률이 9.4%로 10명 중 1명은 실업자인 심각한 상황에서 대기업들이 나서야 한다는 분위기가 형성된 것으로 분석된다.

○ 잇따라 고용 창출 방안 내놔

삼성그룹이 17일 내놓은 ‘청년 일자리 종합대책’은 세 가지로 요약된다. 우선 삼성이 2017년까지 직접 고용하는 인원은 1만 명이다. 이는 기존에 그룹에서 뽑는 신입사원 외에 추가로 나온 고용 수치다. 삼성전자 반도체 평택단지, 호텔신라 면세점과 신라스테이, 삼성바이오로직스 2·3공장 증설, 에버랜드 파크호텔 등 주요 계열사별로 신규 투자를 통해 1만 개의 일자리를 새로 창출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실제 고용으로 이어지는 인턴십 프로그램도 신설한다. ‘삼성 고용 디딤돌’은 삼성 협력사 취업 희망자 3000명에게 직업 훈련과 인턴십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3개월은 삼성 계열사에서 직무교육을, 3개월은 협력사에서 인턴십을 거친 뒤 삼성 협력사 채용으로 연계한다. 직무교육과 인턴 기간 급여(월 150만 원)는 모두 삼성이 부담한다. 특히 고용 디딤돌 프로그램을 거쳐 협력사에 4년 이상 근무할 경우 삼성 계열사 경력 사원으로 지원할 수 있게 해 고용 디딤돌이 고용 사다리로 이어지는 구조를 만들 계획이다.

실제 영업 현장에서 3개월간 뛰어 볼 수 있는 청년 인턴 일자리 4000개도 신설한다. 전자제품 및 금융 상품 영업 인턴을 2000명씩 선발해 전국 지점에서 직업 체험을 시키고 우수 인력은 실제 채용하기로 했다.

이와 별도로 비(非)전공자를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전환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30개 대학과 20개 전문대에서 6400명 규모로 확대해 운영한다. 아울러 대구·경북지역 30개 대학과 협력해 향후 2년간 5000명에게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한 창업 교육을 제공하기로 했다.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은 “청년 일자리 창출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고용과 성장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삼성 외 나머지 10대 그룹도 대부분 청년 실업 대책을 이미 밝혔거나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다. 한화그룹은 2일 2017년까지 청년 1만7569명을 신규 채용하겠다고 밝혔다. 롯데그룹도 2018년까지 2만4200명을 신규 채용하겠다고 발표했다. 현대자동차그룹과 GS그룹은 임금피크제 도입 확대를 통해 신입 사원을 더 뽑기로 했다.

○ 기업은 양질의 일자리 만들고 정부는 성장 도와야

그동안 그룹들이 밝힌 청년 실업 대책은 신입 사원 확대 같은 직접 고용과 인턴십, 협력업체 취업 지원 등과 같은 교육 프로그램이 혼재돼 있다. 이 때문에 주요 그룹들이 밝힌 대책이 양질의 청년 일자리 창출 효과로 제대로 이어질지는 향후 추이를 지켜봐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병훈 중앙대 사회학과 교수는 “현재 대졸 출신의 고학력자 실업 문제가 가장 심각한데 대기업들이 내놓는 일자리 대책 중 일부는 직접 고용이 아닌 협력사 및 인턴 일자리”라며 “대기업들이 직접 고용을 좀 더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기업 성장→고용 확대’라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해 정부가 규제 철폐 등 기업 하기 좋은 환경 조성에 좀 더 나서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이철행 전국경제인연합회 고용복지팀장은 “가장 바람직한 청년 고용은 기업이 성장해 신규 투자를 할 때 만들어진다”며 “이를 위해 정부는 규제 개혁과 기업 하기 좋은 환경 조성에 집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고용 유연성을 높이는 노동 개혁도 더 많은 청년에게 일자리를 줄 수 있는 해결책”이라고 덧붙였다.

김지현 jhk85@donga.com·강유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