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스타트업-ing] 산업안전에 이바지하는 스타트업 되겠다, 다온켐 노종호 대표

작성자 : 슈퍼관리자 / 날짜 : 2018.05.17

지난 2018년 4월 12일, 경기도와 경기콘텐츠진흥원(원장: 오창희, 이하 경콘진)이 문화콘텐츠 융복합 분야 우수 스타트업을 선정해 시상하는 '제 3회 넥스트 스타트업 어워드(NEXT STARTUP AWARD)'를 경기도 성남시 판교에 위치한 판교 경기창조경제융합센터 국제회의장에서 개최했다. 

넥스트 스타트업 어워드는 일반적으로 수상자를 호명하고, 상을 주는 여느 시상식과는 다른 방식으로 진행해 주목받았다. 심사에 참가한 스타트업이 성과와 향후 계획 등을 발표하면, 일반 대중들로 구성된 청중평가단이 직접 심사에 참여했던 것. 스타트업이 수상하기 위해 경쟁한다는 의미보다 서로의 아이디어와 비전, 목표 등을 공유해 이야기를 나누고 토론하는, 하나의 네트워크에 가까운 자리를 표방한 경기도의 기획이었다. 
 

넥스트 스타트업 어워드(출처=IT동아)


청중평가단은 대학생, 직장인, 자영업자 등 불특정 분야에서 다수 일반인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모의투자 형태로 100만 원부터 500만 원까지 투자해 총 투자금액을 산정, 심사 과정 도중 스타트업별로 모금 총액을 발표해 긴장감과 재미를 잡았다. 청중평가단으로 참가한 한 대학생은 "스타트업 이야기를 직접 현장에서 보고 들을 수 있어 인상깊었다"는 소감도 남겼다. 

청중평가단과 심사위원의 심사를 거쳐 키튼플래닛(주)(대표: 최종호)가 대상을, (주)버프스튜디오(대표: 김도형)가 최우수상과 (주)엑스엔지니어링(대표: 강민구)이 우수상을 차지했다. 또한, 경콘진이 운영 중인 '경기 문화창조허브' 입주 스타트업들이 참여한 'G-HUB 데모데이'에서는 플렉슬(대표 이창일, 판교), (주)부크크(대표 한건희, 부천), 다이브코어(대표 이지훈, 광교), (유)픽셔너리아트팩토리(대표 임보라미, 북부), 시스템 (주)다온켐(대표 노종호, 서부)이 각각 우승을 차지했다.
 

넥스트 스타트업 어워드(출처=IT동아)


이에 IT동아는 각 부문에서 수상한 스타트업을 만나 자신만의 장점과 기술 노하우로 경쟁력을 강화하며 미래를 꿈꾸는 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전하고자 한다. 이 행사에는 대부분 콘텐츠나 서비스를 주력으로 하는 스타트업이 참가했지만, 산업재를 통해 우승을 차지한 스타트업도 있다. 유해화학물질 누액감지 시스템을 선보인 다온켐이 그 주인공이다. 
 

다온켐 노종호 대표는 "2014년,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이듬해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진행하는 청년창업 사관학교 프로그램을 통해 다온켐을 세웠다. 당시 불산누출 사고 등으로 유해화학물질에 관리에 관한 이슈가 컸던 만큼, 누액감지 센서 개발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누액감지 센서는 염산, 알코올, 과산화수소, 특정 화학물질의 누출을 감지하고 이를 관리자에게 알려 초동대처를 할 수 있게 해준다. 화재 발생 시 유해가스를 파악해 알람을 울리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유해화학물질은 화학 관련 회사뿐만 아니라 식품, 염색, 반도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쓰인다(출처=IT동아)


노종호 대표는 "흔히 유해화학물질을 다루는 기업은 화학 관련 회사라고 알고있지만, 실제로는 식품, 원단, 반도체 등 산업 전반에 걸쳐서 화학물질이 쓰이고 있다. 이러한 화학물질 누출은 1차 사고보다 2차사고가 더 위험하다. 과거 구미 불산누출 사고의 경우 공장 주변이 모두 오염돼 식물이 말라죽고, 지역 주민 1만 2,000여 명이 건강검진을 받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과거 몇 차례 사고를 통해 유해화학물질을 취급하는 기업은 이러한 사고 발생 시 대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 다온켐은 여기서 초동감지 시스템을 담당한다. 센서에 특정 화학물질이 닿으면 이를 최초로 알리고, 자체적인 대응 팀이나 근처 소방서 등으로 연락할 수 있다. 만약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이라면 밸브를 잠그는 등의 조치를 할 수도 있다. 
 

다온켐의 누액감지 시스템(출처=IT동아)


"사실 이 분야에는 이미 대기업이 진출해 있다. 이 때문에 스타트업으로서 기존 솔루션의 단점을 개선하고 장점을 살리는 데 집중하고 있다. 다온켐은 기본적으로 누액감지센서 제품군을 단순화해 간단한 조정만으로 기업이 요구하는 화학물질에 맞춘 제품을 만들 수 있다. 가격 역시 우리의 장점이다. 사실 화학관리법이 시행됨에 따라 이러한 시설을 도입해야 하는 공장도 늘어나고 있는데, 매출이 1억~2억 정도 되는 회사가 1억~2억 정도의 공사를 통해 설비를 갖춰야 하는 상황이다"

노종호 대표는 과거 레저용 고글 제조사에서 표면 코팅액을 개발하는 일을 해왔다. 화학 관련 업무를 담당했던 만큼, 사고와 관련한 뉴스를 많이 접하게 됐다. 이러한 이유에서 화학물질로 인한 사고 예방을 아이템으로 창업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향후에는 이러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위험지역의 오염 상태를 무인으로 측정할 수 있는 장비도 개발할 계획이다. 
노종호 대표는 "산업재를 다루는 스타트업인 만큼, 기존 스타트업과는 조금 다른 어려움을 겪는다고 생각한다. 가장 큰 부분은 운영비로, 제품을 생산해야 하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다양한 분야의 스타트업에 대한 지원사업이 늘어나고 있지만, 지원금을 받기 위해 준비할 서류나 절차가 너무 많고 복잡하다"고 말했다.

"게다가 이러한 지원사업은 특정 이슈에만 집중하는 경향도 있다. 과거 청년창업 사관학교에서도 산업재를 다루던 곳은 다온켐 뿐이었다. 많은 청년이 조금 더 깔끔해 보이는 서비스나 애플리케이션에 집중하고 있지만, 4차산업혁명이 이슈가 될 수록 기초산업에 더 집중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산업재가 결국 국내 산업의 전반적인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고 덧붙였다. 

동아닷컴 IT전문 이상우 기자 lswo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