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5분 만에 도망 가…인재 잡으려면 회사가 먼저 솔직해져야”
작성자 : 슈퍼관리자 / 날짜 : 2019.05.13
서정훈 크로키닷컴 대표 인터뷰
“좋은 인재를 뽑고 그들과 오래 함께 일할 수 있는 것이 스타트업 사업가에게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죠.” 지난달 23일 서울 강남구의 크로키닷컴 사무실(공유오피스)에서 만난 서정훈 대표는 함께 회사를 키울 수 있는 사람에 대한 갈증이 컸다.
그는 2015년 6월 동대문에 기반을 둔 여성 쇼핑몰 모음 앱(애플리케이션) ‘지그재그’를 출시했다. ‘스타일난다’ ‘임블리’ 등 인기 쇼핑몰 3500여 개가 입점해 △인기 △연령 △스타일 등의 카테고리별로 상품을 쉽게 검색해 구매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허름한 오피스텔에서 사업을 시작했는데 한번은 채용 면접 중에 면접자가 5분 만에 자리를 박차고 나가 버렸어요.”
이제는 회사 브랜드가 잘 알려지고 탄탄한 기반을 갖췄지만 서 대표는 여전히 인재에 목마르다. 쓸만한 인재다 싶으면 다른 회사로 쉽게 자리를 옮기는 일도 적지 않다. 서 대표는 인재를 잡으려면 ‘회사가 먼저 솔직해져야한다’고 말했다. “내부적으로 채용하고자 하는 인재상을 명확히 정하고, 회사의 가치관과 해당 업무에 대한 설명을 블로그 등을 통해 지원자에게 상세히 제공하라”는 것이다.
서 대표는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관에 공감해 이른바 스펙 좋은 지원자가 지원하는 사례가 많아졌다”며 “면접자가 자유롭게 회사에 대해 묻고 궁금증을 풀 수 있게 해서 막상 들어와서 ‘속았다’는 생각이 들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스타트업 초기에는 대기업보다 보상 체계가 떨어질 수밖에 없지만 그런 부족한 부분을 직원과 더 많이 소통하며 회사가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구체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게 도움이 됐다”고도 했다.
서 대표는 정보통신(IT)회사에 다니다 그 자회사 수장까지 맡았던 잘 나가던 직장인이었다. 하지만 지그재그를 내놓기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다. 소비자의 니즈를 무시한 채 내가 잘 할 수 있는 서비스를 내놓은 게 문제였다. 거듭된 실패로 돈도 사람도 떨어져나가던 그 때 동대문 시장이 눈에 들어왔다. ‘1인 쇼핑몰’이 우후죽순 등장하지만 이들을 하나로 묶어줄 플랫폼이 없다는 데 무릎을 쳤다.
서 대표는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소셜네트워크(SNS) 인플루언서가 의류 유통의 새 플레이어로 떠올랐고 손재주 있는 디자이너까지 의류 쇼핑몰 창업에 뛰어들었다”면서 “이 많은 쇼핑몰들을 위한 플랫폼은 승산이 있을 것 같았다”고 했다. 그는 특히 트렌드에 민감하고 입소문이 빠른 10·20대 여성 고객을 공략했고 전략은 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