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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경채

9월 넷째 주 뉴스 PICK!(#무지출 #무소비 #배달비 #이중요금)

작성자 : 청년드림관리자1 / 날짜 : 2024.0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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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롭게 돌아온 청경채!

오늘의 반찬은? 청경채 뉴스~!ƪ(˘⌣˘)ʃ 

 

청년들을 위한 뉴스를 가득 안고

오늘도 흥미로운 시사 이야기를 들려줄게!

 

 이번 주 경제뉴스 PICK은

①플렉스·욜로는 이제 그만!

②우리가 배달비를 두 번 내고 있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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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렉스, 욜로의 시대는 갔다.


'무지출 챌린지' 들어봤어? 고물가 시대가 계속되면서 '플렉스', '욜로'에 대한 관심이 줄고

'무지출', '무소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어.

물가가 오르면서 자연스레 소비가 위축된 결과라고 할 수 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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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지출, 무소비는 유행이 아닌 습관


23일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연구소가 지속적인 고물가로 인해 변화한 소비 트렌드를 발표했어.

플렉스와 욜로 언급량은 2022년 상반기와 올해 상반기를 비교해 12% 줄었어.

반면 무지출과 무소비에 대한 언급량은 같은 기간 85% 증가했어.

 

연구소는 "무지출, 무소비가 단순한 유행을 넘어 다양한 절약형 소비문화로 자리잡았다"고 말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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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의 열풍은 어디까지?


가성비를 추구하는 움직임에 힘입어 유통업계의 자체브랜드(PB) 열풍이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라고 해.

PB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도도 지난해부터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도 긍정률이 88% 이상이야.

 

지출을 극단적으로 줄이는 것보다 자신의 소비 지출을 주도적으로 관리하는 소비 트렌드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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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비 폭탄 돌리기?


 

대형 프랜차이즈를 중심으로 배달 앱에서 주문할 때와

매장에서 직접 살 때를 차등화하는 ‘이중 가격제’를 채택하는 사례가 늘고 있어.


배달 플랫폼들은 소비자들이 부담하던 배달비를 입점업체에 떠넘기고,

입점업체들은 이중 가격제를 통해 이를 다시 소비자에게 전가하는 악순환이 이뤄지고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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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시키면 1300원 추가?


롯데리아는 24일부터 매장과 배달 플랫폼을 통한 주문 가격을 차등 운영한다고 23일 밝혔어.

롯데리아 주문 고객이 배달의민족, 쿠팡이츠, 요기요 등 배달 플랫폼을 이용할 경우

매장에서 주문할 때보다 단품은 700∼800원, 세트 메뉴는 1300원을 더 내야 한대.


유료 멤버십에 가입해야 무료 배달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 현재

한 달에 한두 번 정도만 플랫폼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은 열 번 이상 배달 주문을 하는 소비자에 비해

역차별을 받을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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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걸 왜 소비자가 부담해야 할까?


 

소비자 입장에서는 배달비를 이중으로 내는 상황에 처할 수 있어.


배달 멤버십 미가입자는 배달비를 따로 내면서

입점업체 배달료가 일부 반영된 가격을 지불하는 셈이기 때문이야.


소비자들은 실제 배달을 시켰을 때와 매장에서 사먹을 때

가격이 얼마나 다른지 알기 어려운 경우가 많기에 ‘소비자 기만’이라는 지적도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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