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먼스 마케터 용어 정리
작성자 : 청년드림관리자1 / 날짜 : 2024.02.01
계산의 연속이라 유독 다른 마케팅보다
부담스럽게 느껴지는 퍼포먼스 마케팅
생각보다 어렵지 않으니까 걱정 마!
망설이고 있을 드림이들을 위해 퍼포먼스 마케터 용어를 정리해 봤어!(╹ڡ╹ )
클릭 수
광고가 사용자로부터 클릭된 횟수
노출 수
광고가 사용자에게 노출된 횟수
전환 수
광고를 클릭하고 사이트에 들어온 사용자가
구매, 회원가입, 장바구니담기 등
광고주가 원하는 특정 행위를 취한 횟수
CTR
노출 수 대비 클릭 수 비율
계산 방법 : 클릭 수÷노출 수
CVR
클릭 수 대비 전환 수 비율
계산 방법 : 전환 수÷클릭 수
ROAS
투자 대비 이익률
계산 방법 : 전환매출÷총 광고비용
(전환매출=전환수×물품단가)
CPC
클릭이 발생할 때마다 비용을 지불하는 광고 방식
계산 방법 : 총 광고비용÷클릭 수
CPA
전환당 비용
계산 방법 : 총 광고비용÷전환 수
ROI
투자 대비 수익률
계산 방법 : 광고를 통한 수익÷총 광고비용
직접전환
광고클릭 후 30분 내 마지막 클릭으로 발생한 전환
간접전환
광고클릭 후 30분부터 전환 추적 기간 내에
발생한 전환 (추적 기간 7~20일)
KPI
수치로 표현 가능한 광고 목표, 핵심성과지표
PV
사용자가 인터넷상에 있는 홈페이지를 열어본 횟수
T&D
검색 결과로 나타난 광고에서 키워드를
설명하는 제목, 설명문구, 부가정보를 의미
UV
순 방문자 수로, 일정 기간 동안 사이트에
방문한 방문자 수 중 중복 방문을 제거한 수치
광고소재
검색결과 사용자에게 노출되는 메시지
랜딩페이지
인터넷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고
사이트에 방문했을 때 최초로 보게 되는 웹페이지
매체믹스
2가지 이상의 광고를 섞어 광고를 집행하는 것
무효클릭
검색광고 본래 취지에 맞지 않은 무의미한 클릭
반송
사이트 방문 후 페이지 이동 없이 이탈하는 것
반송률 계산방법: 반송 수÷방문 수×100
대표 키워드
업종을 대표하는 키워드
검색 수가 높고 경쟁이 치열하다는 것이 특징
세부키워드
하위 개념의 키워드 또는 대표 키워드의 확장 키워드
시즈널키워드
특정 시기나 계절에 따라 조회 수와
광고 효과가 급상승하는 키워드
로그분석
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의 행태에 대한
정보를 추출하고 분석하는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