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인턴후기 남기기
KOTRA 무역관 해외인턴! 그 자세한 후기
작성자 : dh******* / 날짜 : 2017.07.13
KOTRA : 5점
코트라는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회사인 만큼 저 또한 큰 관심을 갖고 있었습니다.
좋은 기회로 이번 인턴을 하면서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다른 분들도 꼭 인턴으로 일하시면서 코트라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가시면 좋을 것 같아서 후기 적어봅니다 ㅎㅎ
<기본 정보>
- 동남아시아 무역관 해외 인턴
- 채용연계형은 아님 (일반 인턴)
- 완전 만족했던 인턴 경험!
- 근무 기간은 사람들마다 다름
<업무내용>
- 주요 업무: 한국 기업이 동남아시아에 수출 증대 및 기업 이미지 제고를 할 수 있도록 일하고 있습니다. 이는 동남아시아 시장에 지사화 등의 어려움을 갖고 있는 한국 중.소기업을 대신하여서 그들의 상품을 홍보하고 알리기 위해 언론매체, 전시회 등을 통하여 홍보하는 일 입니다. 또한 한국 기업에 관심 있는 현지 업체 또는 고객들이 있을 경우 한국 중.소기업이 지사화 등의 직접적인 진출을 하기 전까지 Support하는 일도 하고 있습니다.
<인턴 준비>
- 마케팅, 광고 등 각 대회에 참여하면서 수상도 하고, 다양한 대외활동도 병행했습니다. 하지만, 어학이 제 발목을 잡았죠. 이렇게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지 몰랐습니다. 제가 일하는 코트라는 특히 글로벌적으로 진행하는 업무가 굉장히 많기 때문에 의사소통을 할 수 있을 정도의 어학실력은 필요한 사항이었죠. 저는 그 부분이 약한 대신 직무에 있어서 얼마나 관심 있는지를 표현했고 그 직무에 대한 지식을 쌓는 데 더 집중했습니다.
- 전공이 신문방송학과 경영학인데 저는 이 전공들을 살려서 영상 미디어에 대한 기술과 접근 스킬, 그리고 각 수상 경력들을 강점으로 내세웠습니다. 면접 또한 관련된 질문이 나올 수 있는 방향으로 준비해나갔습니다.
- 특히, 저는 전공 관련해서 강점이라 생각한 부분이 관찰 능력과 분석 능력이었습니다.
코트라가 원하는 인재상, 취지 등을 이해하기 위해 열심히 찾아보았고, 특정 분야에 있어서 제가 할 수 있는 것, 특정 지역에 있어서 내가 할 수 있는 분야를 자기소개서에 작성했습니다. 또한 향후 이 직무로 나아갔을 때 이루고 싶은 바를 각 분석 툴 (SWOT, Five forces Model 등)을 사용하면서 나타냈습니다.
<마지막으로 꿀팁>
음 일단 저도 언어의 장벽이 가장 큰 문제라 생각했기 때문에 코트라 무역관 해외인턴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현지어를 어느 정도 숙지하고 오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동남아시아 등의 국가를 상대로 하는 비즈니스에거도 영어는 매우 중요했습니다.
저도 여러 군데를 지원하고 떨어지고를 반복하면서 여기까지 왔습니다. 모두들 포기하지 마시고 끝까지 도전하시면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모두들 파이팅 입니다!! ㅎㅎ
전체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