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활동·공모전

대외활동·공모전

좋은 인턴, 드림턴

작성자 : 최고관리자 / 날짜 : 2015.05.08

KakaoTalk_20150507_184722201

 

좋은 인턴십은 무엇일까? 모 사이트에서 ‘금턴’을 통해 일반 인턴십과 차별화를 시키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금턴은 다음과 같다.

 1

그림1. 금턴의 정의

 

두 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① 정규직 전환 여부, ② 경력관리. 실제로 인턴십에 지원하려는 구직자가 인턴십에 지원할 때 중요하다고 고려하는 요인들이다. 역시 금턴!

그렇다면, 실제로 인턴십에 지원할 때 이런 요소들을 중요하다고 생각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2

그림2. 대학내일 20대연구소. 『대학생들이 말하는 인턴의 빛과 그림자』

 

대학내일 20대연구소에서 2013년에 조사한 자료다. 인턴십을 경험한 사람들은 정규직 전환 여부나 경력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표를 보면 기업브랜드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사람들이 흔히 대기업이라고 알고 있는 곳에서 인턴 경험을 하는 것이 꼭 좋다고만 볼 수 없다. 왜 그런지 실제 인턴이 하는 업무와 그들의 불만사항을 참고하면서 알아보도록 하도록 하자.

이 과정을 통해 좋은 인턴십이 무엇인지 더 명확하고 직관적으로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알아보자!

 

 우선 인턴이 많이 하는 업무는 다음 그림에 잘 나와 있다.

 

 3

그림 2. 대학내일 20대연구소 『대학생들이 말하는 인턴의 빛과 그림자』

 

가장 많이 하는 일은 역시 ‘자료수집/취합’이다. 직접 시간을 들여서 찾아야 하는 여러 정보를 우선 긁어 모으는 것이다.. 전반적으로 ‘복사/팩스’, ‘고객 응대’ 등 단순한 업무를 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중소기업의 경우 ‘기획서/보고서 작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점이 눈에 띈다.

 

그렇다면 가장 스트레스를 받은 점은 무엇일까?

4 

 그림 3. 대학내일 20대연구소 『대학생들이 말하는 인턴의 빛과 그림자』

 

가장 많은 불만은 ‘불필요하거나 반복적인 업무’다. 인턴이지만 내가 하는 일이 정말 필요한 일인지, 그리고 단순한 노동의 여부에 있어 민감하다고 볼 수 있다. 그 다음은 ‘사전교육이나 업무 메뉴얼이 없어서’, ‘잔 심부름’ 등 이다. 잔 심부름의 경우 정부/공공기관에서 가장 높게 나타난다는 것도 주목할 만 하다.

 

정규직 전환 가능성은 인턴십 제도가 도입된 취지(수습사원의 개념)에 맞는 조건이고 또한 청년 고용이 불안정한 시대에 안정적인 고용 방식이기에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경력 관리 차원에서도 인턴은 향후 있을 취업 시장의 시작점이기에 중요하다. 여기에 한 가지만 더한다면, 올해 취업 시장의 최대 키워드인 직무역량이 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짧은 인턴 기간을 통해 자신이 일하고 싶은 직무 역량을 키울 수 있다면 정말 더할 나위 없이 보람찬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청년드림센터에서는 기존의 ① 정규직 전환 여부, ② 경력 관리에, ③ 직무 역량 개발을 더한 인턴을 ‘드림턴’으로 부르고 있다. 파란색 새(활이 아니다. 비행기 같지만 분명히 새다.)가 있는 드림턴을 유심히 보자. 좀 더 특별한 기회가 될 것이다. 그러면 꿈을 실현시킬 수 있을 것이다.

대한민국의 모든 취업준비생들을 응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