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레터

공개 | [드림레터-379호] ❄고용한파❄ 난리났네 난리났어!

페이지 정보

작성자 청년드림센터 작성일21-04-20 09:30 조회128회

본문

청년드림 뉴스레터 379호


청년드림 379호
⏰자 우리 모두 미라클모닝 실시!⏰

#자기계발 #새벽기상 #루틴

MZ 세대를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미라클 모닝"! 들어보셨나요? 미라클 모닝이란 일과가 시작되기 전 이른 시간에 일어나 공부, 운동, 명상 등 자기계발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코로나19 이후 우울감, 무기력함을 느낀 사람들이 자신의 삶에 변화를 주고자 이 같은 챌린지를 시작하게 되었다고 해요.

소소하지만 확실한 성취감을 위하여!

미라클 모닝을 실천하는 이들은 대체로 오전 5~6시 기상하여 홈트나 공부, 심신을 안정시키는 명상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기계발을 해나간다고 합니다. 미라클 모닝 챌린지는 아침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때문에 만족감을 주고, "일찍 기상!"이라는 작은 목표를 실천함으로써 일종의 성취감을 얻을 수 있어요. 무기력을 극복하고 삶의 주도성을 갖는 기분, 느껴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유쾌! 상쾌! 통쾌한 아침 맞이하기

신한카드 최초의 여성 임원 김효정 상무도 오전 5시 기상, 오전 5시 반 출근, 오전 6~7시 운동을 거쳐 오전 7시 반 사무실에 도착하는 ‘미라클 모닝’을 실천한다고 해요. 멋지지 않나요 o(*°▽°*)o❔ 아직도 무기력하고, 삶이 버거운 드림이들! 우리 내일부터 미라클 모닝 실천하고 하루를 알차게 보내보아요!

[전문] 2030 10명 중 3명, 새벽 5시에 일어나 ‘이것’ 한다

 


날⛱도 풀렸겠다, 고용한파도 풀리게 해주세요!

아프니까 청춘이다? 너무 아픈데요..(´•̥ω•̥`)

동아일보와 현대경제연구원이 산출한 2020년 '청년 경제 고통지수(Misery Index)'는 113.36이었어요. 경제 고통지수란 실업률과 물가 상승률을 더한 지표인데, 2015년을 기준(100)으로 합니다. 전해(2019년) 103.42였던 것을 고려하면 청년들이 경제적으로 많이 어려워졌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알바도 구조조정 당하는 현실

코로나로 인해 자영업자들의 피해가 커지면서 알바 일자리마저 줄어들었어요. 3월 기준으로 직원이 없는 자영업자가 지난해 같은 달보다 1만3000명(0.3%) 증가했거든요. 더군다나 취업 준비를 위한 부담까지 커졌어요. 예를 들어 코로나 이전에는 기업에서 면접비를 받을 수 있었다면, 이제 화상 면접을 위한 공간까지 지원자가 준비해야 해요.

그래도 반드시 봄☀은 온다

하지만 희망은 있어요. 통계청이 발표한 '3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청년층(15~29세) 취업자가 교육 서비스, 정보통신업 등을 중심으로 14만8000명 증가하며 긍정적인 흐름을 보였거든요. 정동명 통계청 사회통계국장은 지난해 3월부터 코로나 19 고용 한파로 취업자가 줄어든 것에 따른 기저효과가 작용한 것도 있지만, 고용 회복으로 볼 개연성도 있다고 말했다고 해요.

[전문] ‘코로나 3苦’에 절규하는 청춘들 [전문] 3월 취업자 13개월 만에↑…기저효과로 코로나 이후 첫 증가

 

Honey Tips
자료조사

HEY! 출처 불명? GET OUT!✋

모든 과제, 보고서 등에서 가장 기초가 되는 자료조사! 하지만 아직도 팀플할 때 자료조사 잘 못해서 허둥거리는 사람들이 분명 있을 겁니다. 그래서 준비한 자료조사 완전정복 꿀팁! 자료조사는 딱 3가지만 기억하면 돼요.

1️⃣ 신뢰성 있는 사이트에서 정보 얻기 : 블로그 글이나 누구나 자유롭게 수정이 가능한 온라인 백과사전(ex. 나무위키, 위키백과 등)을 이용하기보다는 뉴스 기사나 논문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RISS, DBPia, 국회도서관을 이용하여 논문을 살펴보는 거예요. 국회도서관을 제외한 나머지는 유료로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각각의 대학교마다 논문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도록 하는 사이트가 있을 거예요! 꼭 한 번 확인해보시길!
2️⃣ 사실과 의견 구분하기 : 모든 자료는 사실과 의견으로 구분돼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것을 분류하여 사실이라면 해당 자료를 요약하고, 의견이라면 이것이 누군가의 의견이라는 것을 밝히고 자신만의 생각을 같이 정리하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부분이 있다면 따로 강조해 주기!
3️⃣ 두루뭉술한 표현보다는 구체적인 수치로! : "많다, 적다, 중간이다" 등의 이런 표현은 댓츠 노노. 언제나 구체적인 수치를 근거자료로 가지고 오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인 수치는 어떻게 알아내며, 요즘 트렌드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아래 ↓전문↓에 다 정리해놨답니다!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 ̄)↗

 


[전문] "너 아직도 나X위키 쓰니?" 팀플빌런 되지 말고 자료조사 완전정복할 수 있는 꿀팁 알려드림!

 

유튜브구독이벤트

청년드림 유튜브 구독 이벤트 참여할 사람✋

청년드림에서 새로운 유튜브 콘텐츠, ✨<스물토크>✨를 시작합니다!
스물토크는 청춘들의 이야기를 소소하게 담은 스몰토크쇼랍니다. 매달 둘째, 넷째주 목요일마다 업로드되니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ᴗ-)✧₊˚ 빈손으로 부탁하기는 아쉬우니까, 구독자 여러분을 위한 이벤트도 준비했어요~

▶ step1. 유튜브에 "동아일보 청년드림"을 검색하고
▶ step2. 구독 + '스물토크' 1화 좋아요 클릭한 후
▶ step3. 인스타그램 이벤트 게시글(https://www.instagram.com/p/CNrcZKOjFs2/)에 "유튜브 닉네임"을 댓글로 달면 참여 완료! (댓글로 친구 태그하면 당첨 확률 UP)!

 


추첨을 통해 총 열분께 'GS25 모바일상품권 5,000원권'을 드립니다♥ 자세한 사항은 인스타그램 이벤트 게시글을 확인해주세요!

 


[유튜브] '스물토크' 1화 보러가기

 

SPEC
spec_1_0420.png spec_2_0420.png
Economic News
청경채

토픽1. 미국이 쏘아올린 오픈랜!!

1. 오픈랜이 대체 뭐예요?

Open RAN, ‘개방형 무선 접속망’이라고 해요. 현재 삼성전자, 화웨이, 에릭슨 같은 제조사들은 세계 각국 통신사들을 대상으로 통신장비뿐만 아니라 이를 운영할 소프트웨어를 함께 제공하고 있답니다. 그런데 이런 방식에서 벗어나 제조사는 장비만 제공하고, 운영 소프트웨어는 다른 기업이 공급하도록 개방하는 걸 오픈랜이라고 해요.

2. 미국 정부가 오픈랜 도입을 추진한다고?

미국 정보통신 당국인 연방통신위원회(FCC)가 최근 ‘오픈랜 확산 촉진’ 문건을 공개하고 오픈랜 도입에 나섰어요. FCC는 “경쟁을 강화하고 장비 제공업체를 다양화하며 네트워크 보안과 공공의 안전을 위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3. 미국이 왜??

조 바이든 대통령 취임 이후 미국 정부는 반도체 패권을 되찾아오기 위해 힘을 쏟고 있어요. 이어 5G 이동통신 주도권도 중국으로부터 되찾아오기 위해 오픈랜 도입을 선언했죠. 오픈랜이 확산되면 현재 화웨이, ZTE 등 중국 통신장비 회사들이 갖고 있던 5G 주도권을 시스코, 퀄컴 등 미국 소프트웨어 기업들이 뺏어올 수 있다고 본 거예요. 이 틈바구니 속에 우리 기업들도 영향을 받을 수밖에.

[기사전문보기] 美, 반도체 이어 中 주도 통신장비 시장도 흔든다 [기사전문보기] 美 “中업체 배제로는 시장질서 못 바꿔”… 5G 기술표준 새판 짠다

 


토픽2. 천스닥 시대가 열렸다구요?

1. 천스닥이 뭐예요?

코스닥지수가 1,000을 돌파한 것을 두고 ‘천스닥’이라고 불러요. 일종의 신조어! 코스닥지수는 12일 1,000.65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닷컴 버블이 있던 2000년 9월 14일(1,020.70) 이후 20년 7개월 만에 1,000대를 넘어섰어요. 장중 기준으로는 올 1월에 1,007.52까지 오르며 1,000을 잠시 회복한 적이 있었어요.

2. 코스닥? 코스피?

대형주 중심의 코스피와 달리 코스닥은 중소, 벤처기업을 위한 주식시장입니다. 미국 기술주들이 모여 있는 나스닥시장을 본떠 만들었어요. 1996년 7월 1일 지수 1,000에서 출발했고, 현재 중소·벤처기업 1496곳이 상장돼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닷컴 버블이 한창이던 2000년 3월 3,000에 육박했다가 2001년 말 500대까지 폭락했어요. 글로벌 금융위기 땐 200대까지 떨어지기도 했구요.

3. 이번 천스닥은 무슨 의미?

닷컴 버블 때 코스닥 빅3 기업은 한통프리텔, 한통엠닷컴, 하나로통신 등 모두 정보통신(IT) 기업이었어요. 다들 사라진 기업이죠. 지금 빅3는 셀트리온헬스케어, 셀트리온제약, 씨젠 등 바이오 기업들입니다. 코스닥 주력 업종이 과거 IT, 전통산업에서 바이오, 게임, 2차전지 등 혁신 성장 산업으로 싹 바뀌게 된거예요.

[기사전문보기] 코스닥, 20년 7개월 만에 ‘천스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