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레터

공개 | [드림레터-396호] 이번 드림레터 머선129...알찬 내용만 가득 가득✅

페이지 정보

작성자 청년드림센터 작성일21-08-17 11:32 조회56회

본문

청년드림 뉴스레터 396호
청년드림 396호
손에 손잡고 벽을 넘어선, New 소비 트렌드!

소비 시장은 지금 -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비대면 방식이 확산되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과거와 현재, 제조와 유통 간의 경계선이 무너져 새로운 소비 생태계를 만들고 있습니다. 3차원 가상세계를 뜻하는 메타버스는 최근 소비의 흐름인 ‘무경계 현상’을 잘 보여주죠. 일례로 올해 디올과 구찌는 제페토와 손잡고 가상 신제품을 출시했고 현대백화점은 VR백화점을 선보였죠.

편함이 좋지만 감성도 중요해 ✨

요즘 소비자들은 최신 기술 못지 않게 과거 기술에도 주목하고 있어요. 첨단 기술로 무장한 하이테크에 비해 기술 수준은 낮지만 과거 향수를 자극하는 이른바 ‘로테크(low-tech)’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죠. G마켓에 따르면 지난해 스마트워치와 폴라로이드의 전년 대비 매출 증가율이 각각 39%와 49%라고 해요. 최신 기술을 이용한 스마트워치와 과거 기술을 대변하는 폴라로이드가 주력 상품으로 동시에 소비되는 게 최근 시장의 흐름인 거죠.

보고 듣고 만지고 즐기는 Analog 소비!

또, ‘콘택트’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향수도 소비에 영향을 주고 있어요. 임명호 단국대 심리학과 교수는 “언택트에 지친 사람들이 아날로그 방식을 통해 행복했던 과거를 느끼려는 것”이라며 “체험을 즐기는 젊은층에게 ‘보고 만질 수 있는’ 아날로그 기술은 매력적”이라고 설명했어요.

[전문] 가상-현실, 디지털-아날로그… ‘벽’이 사라진다

 


홈쇼핑은 올드하다? MZ세대 덕에 Young해졌다!

인플루언서의 등장!

홈쇼핑 업계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다수의 팔로어를 보유한 ‘인플루언서’를 활용해 모바일 플랫폼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50대 이상이 중심인 TV 홈쇼핑의 주된 고객층을 젊은 연령대로 확대하려는 것인데요. 대형 홈쇼핑 플랫폼들은 각각 인플루언서들이 직접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코너를 기획해 MZ세대에게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어요.

전문성+친밀도=소비

인플루언서는 홈쇼핑의 주력 제품과 유사한 카테고리의 제품을 취급해 전문성을 강조합니다. 어떤 제품이든 ‘게스트’처럼 출연해 홍보하는 연예인과 달리 본인이 잘 아는 제품을 판매해 소비자의 신뢰를 높일 수 있죠. 인플루언서들이 연예인에 비해 옆집 언니, 오빠 같은 친근함을 준다는 점도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이유 중 하나에요.

꿩먹고 알먹고!

인플루언서는 홈쇼핑과의 협업을 통해 소비자 신뢰를 높일 수 있습니다. SNS 플랫폼을 활용한 1인 마켓은 소비자와 판매자 간의 거리가 가깝다는 장점이 있지만, 대기업에 비해 제품 정보가 제대로 제공되지 않거나 환불 및 교환에 문제를 겪는 경우도 더러 있어요. 그러나 대형 유통업체를 통해 품질이 보장된다는 신뢰를 받은 인플루언서들은 이런 논란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워지죠.

[전문] “중장년층 이어 MZ세대도 잡자” 인플루언서 앞세우는 홈쇼핑

 


Honey Tips
대학생할인혜택

대학생 할인 혜택 총정리_최종.jpg

#문화 #예술 #도서 #교육 #SW #IT 등등등...

부지런한 드림이가 지혜로운 소비를 하는 법!

대학생 할인이다, 혜택이다, 여기저기 정보는 넘쳐나는데...

나에게 도움되는 혜택을 골라 찾기 어려웠던 적 있지 않아요❔

검색하지말고 이젠 이 카드뉴스 하나로 끝내버려요❕


[전문] 대학생 할인 혜택 총정리_최종.jpg

 


엑셀장인1

EXCEL 장인 되는 법✨, 단축키편

엑셀... 검색만 하면 나오긴 하는데... 뭐가 뭔지 모르겠다고요? (。•́︿•̀。)

엑셀... 할 수는 있는데... 능률이 안 난다고요? (´•̥ω•̥`)

그런 드림이를 위해 준비했어요❕

이것만 알면 당당하게 외칠 수 있도록 핵심만 쏙쏙 뽑아왔어요!

보기만 하면 외칠 수 있다! 엑셀, 나도 할 수 있어!


[전문] Excel 장인 되는 법, 단축키편

 


SPEC
spec_1_0817.png spec_2_0817.png
Economic News
청경채

토픽1. 줍줍!!

1. 부동산 신조어!

최근 몇 년간 부동산 투자 열기가 계속되면서 이와 관련한 신조어가 많이 생겼습니다. ‘마용성’은 서울의 마포·용산·성동구가 강남을 위협하는 신흥 강북 세력으로 뜬다고 해서 만들어졌죠. 집값과 전셋값 격차가 작은 집을 전세를 끼고 사는 사람이 늘면서 ‘갭투자’라는 말도 퍼졌어요.

2. 줍줍은?

아파트 무순위 청약을 뜻하는 신조어에요. 요즘 신규 분양 아파트에 당첨되고도 대출을 못 받거나 청약 자격이 미달돼 계약을 못하는 사람이 늘고 있어요. 이런 미계약 물량을 다시 공급하는 게 무순위 청약이고, 미계약 물량을 ‘줍고 또 줍는다’는 뜻에서 줍줍이라 불리죠.

3. 왜 줍줍이 인기?

최근 서울 강남 아파트의 무순위 청약 5채 모집에 약 25만 명이 몰릴 정도로 인기입니다. 무순위 청약은 아무 조건도 없이 무주택자라면 누구나 신청해 추첨으로 당첨자를 가리기 때문이죠. 또 3, 4년 전 분양 당시의 분양가로 공급되기 때문에 집값이 급등한 요즘 엄청난 시세 차익도 거둘 수 있어요.

[전문] “당첨땐 시세 반값에 내집”… 집값 고공행진이 낳은 ‘줍줍 열풍’

 


토픽2. ISA 갈아타기!!

1. ISA가 뭐야?

Individual Savings Account,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에요. 예·적금, 펀드, 상장지수펀드(ETF), 주식 등 다양한 금융상품을 한 계좌로 굴릴 수 있어 일명 ‘만능통장’으로 불리죠. 2016년 3월 처음 도입됐고 200만 원까지 비과세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동안 금융회사가 알아서 상품을 담는 일임형 ISA와 고객이 상품을 선택하는 신탁형 ISA가 판매됐어요.

2. 새 ISA가 나왔다고?

기존 일임형 및 신탁형 ISA에는 국내 주식을 담을 순 없었어요. 그런데 올해 2월 국내 주식에 투자할 수 있는 투자중개형 ISA가 새로 나왔죠. 여기다가 중개형 ISA에서 발생하는 주식 매매 차익에 대해서는 전면 비과세 혜택도 적용돼요.

3. 중개형 ISA 인기!

ISA 계좌는 1인당 1계좌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 기존 일임형이나 신탁형 ISA를 해지하고 중개형 ISA로 갈아타는 사람이 늘고 있어요. 최근 증권사에서만 가입 가능한 중개형 ISA의 가입자가 은행 ISA 가입자를 넘어섰대요. 특히 주식 투자에 관심 많은 MZ세대에게 중개형 ISA가 인기입니다.

[전문] 주식거래도 되는 ‘중개형 ISA’ 열풍… 한달 25만개씩 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