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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수서發 KTX 민영화 안 한다…‘공공지분, 민간 매각 제한’

작성자 : 최고관리자 / 날짜 : 2013.11.06

<p><span style="color: rgb(134, 134, 134); font-family: 돋움, Dotum, Verdana, Arial, AppleGothic, sans-serif; font-size: 11.111111640930176px; letter-spacing: -1px; line-height: 16.666667938232422px;">기사입력&nbsp;</span><span class="date" style="margin: 0px 10px 0px 0px; padding: 0px 12px 0px 0px; display: inline-block; color: rgb(104, 128, 176); letter-spacing: 0px; background-image: url(http://img.donga.com/economy/images/common/bg_line.gif); font-family: 돋움, Dotum, Verdana, Arial, AppleGothic, sans-serif; font-size: 11.111111640930176px; line-height: 16.666667938232422px; background-position: 100% 2px; background-repeat: no-repeat no-repeat;">2013-07-11 17:50:00</span><span style="color: rgb(134, 134, 134); font-family: 돋움, Dotum, Verdana, Arial, AppleGothic, sans-serif; font-size: 11.111111640930176px; letter-spacing: -1px; line-height: 16.666667938232422px;">&nbsp;기사수정&nbsp;</span><span class="date2"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106, 102, 102); letter-spacing: 0px; font-family: 돋움, Dotum, Verdana, Arial, AppleGothic, sans-serif; font-size: 11.111111640930176px; line-height: 16.666667938232422px;">2013-07-11 17:50:00</span></p><p><span class="date2"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106, 102, 102); letter-spacing: 0px; font-family: 돋움, Dotum, Verdana, Arial, AppleGothic, sans-serif; font-size: 11.111111640930176px; line-height: 16.666667938232422px;"><br></span></p><p><span class="date2"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106, 102, 102); letter-spacing: 0px; font-family: 돋움, Dotum, Verdana, Arial, AppleGothic, sans-serif; font-size: 11.111111640930176px; line-height: 1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국토교통부가 2015년 개통 예정인 '수서발 KTX 노선' 민영화 우려를 불식시키고자 운영회사의 공공지분 민간 매각 제한 등을 골자로 한 민영화 방지대책을 11일 발표했다.</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앞서 정부가 내놓은 '철도산업 발전방안'에 따르면 수서발 KTX 운영회사는 코레일이 30%, 공공자금이 70%를 출자한 코레일 자회사로 운영된다.</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이를 두고 철도노조와 일부 시민단체는 "공공자금이 향후 민간에 매각될 경우 수서발 KTX 운영회사도 민영화될 수 있다"고 반발했다.</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방지안에 따르면 정부는 수서발 KTX 투자자 자격을 '민간매각 제한에 동의하는 공공부문 자금'으로 제한하기로 했다.</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또 수서발 KTX 정관에 민간매각 제한을 명시하고 공공부문 지분 매각시 이사회의 특별결의(2/3출석, 4/5 찬성)를 거치도록 했다. 사실상 코레일의 동의가 없이는 매각 승인이 불가능하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아울러 정관 개정 후 지분을 매각할 수 있다는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매각제한과 관련한 정관내용 변경은 주주총회에서 특별의결(2/3출석, 4/5 찬성)에 붙이도록 했다.</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이밖에 이사회의 승인을 받지 않고 임의로 지분을 매각할 경우 주주협약에 따라 매각자에게 위약에 따른 벌칙을 부과하는 것은 물론 정관에 따라 매매 자체가 무효가 되도록 했다. 이에 따라 새 매수자는 원천적으로 주주권을 행사할 수 없게 된다.</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국토부는 철도사업 면허 부여시 지분매각은 이사회 승인을 의무화하고, 이를 위반할 경우 면허 정지 또는 취소할 수 있도록 하는 조건도 부여할 계획이다.&nbsp;</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이번 대책의 민영화 방지 효과를 김앤장과 세종, 한결 등 법무법인 3곳에 의뢰해 검증한 결과, '코레일동의 없이 공공지분이 민간에 매각되는 것을 방지하는 실효적인 방안이고 현행법상 추가적인 조치를 상정하기 어렵다'는 일치된 의견을 받았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방지안은 민영화 방지를 위한 4중, 5중의 안전장치 포함한 특단의 대책"이라면서 "수서발 KTX 회사의 공영체제 유지를 위한 정부의 확고한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서울=뉴시스】</span></span></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