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정주영父子 ‘종합제철소’의 꿈 이루다

작성자 : 최고관리자 / 날짜 : 2013.11.06

<p><span style="color: rgb(134, 134, 134); font-family: 돋움, Dotum, Verdana, Arial, AppleGothic, sans-serif; font-size: 11.111111640930176px; letter-spacing: -1px; line-height: 16.666667938232422px;">기사입력&nbsp;</span><span class="date" style="margin: 0px 10px 0px 0px; padding: 0px 12px 0px 0px; display: inline-block; color: rgb(104, 128, 176); letter-spacing: 0px; background-image: url(http://img.donga.com/economy/images/common/bg_line.gif); font-family: 돋움, Dotum, Verdana, Arial, AppleGothic, sans-serif; font-size: 11.111111640930176px; line-height: 16.666667938232422px; background-position: 100% 2px; background-repeat: no-repeat no-repeat;">2013-09-14 03:00:00</span><span style="color: rgb(134, 134, 134); font-family: 돋움, Dotum, Verdana, Arial, AppleGothic, sans-serif; font-size: 11.111111640930176px; letter-spacing: -1px; line-height: 16.666667938232422px;">&nbsp;기사수정&nbsp;</span><span class="date2"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106, 102, 102); letter-spacing: 0px; font-family: 돋움, Dotum, Verdana, Arial, AppleGothic, sans-serif; font-size: 11.111111640930176px; line-height: 16.666667938232422px;">2013-09-14 09:04:23</span></p><p><span class="date2"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106, 102, 102); letter-spacing: 0px; font-family: 돋움, Dotum, Verdana, Arial, AppleGothic, sans-serif; font-size: 11.111111640930176px; line-height: 16.666667938232422px;"><br></span></p><p><span class="date2"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106, 102, 102); letter-spacing: 0px; font-family: 돋움, Dotum, Verdana, Arial, AppleGothic, sans-serif; font-size: 11.111111640930176px; line-height: 16.666667938232422px;"><strong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현대 당진제철소 제3고로 화입식<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1, 2, 3고로 7년 대역사 마무리</strong><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제철은 산업의 중추다. 철강 생산능력이 증대되면 기간산업 성장이 견실해져 국가경쟁력도 강화된다.” ― 故정주영 회장》</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하나, 둘, 셋!”</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75)이 구호에 맞춰 제3고로(高爐) 아래쪽 송풍구로 점화봉을 집어넣었다. 철광석과 코크스가 들어 있는 고로 하단부에 불이 붙었다. 정 회장은 감격스러운 듯 미소를 지어보였다.&nbsp;</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현대제철은 13일 충남 당진시 당진제철소 제3고로에서 화입식(火入式)을 가졌다. 정 회장은 “100년 동안 꺼지지 않을 불을 지피니 감회가 새롭다”며 “세계 최고의 철강회사를 향한 끝없는 도전을 계속해 국가와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이날 행사에는 정 회장과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고로 설계 및 제작사인 룩셈부르크 ‘폴워스’의 마크 솔비 사장 등 500여 명이 참석했다.&nbsp;</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 세계 11위 철강사로 부상</b><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제3고로는 기존 1, 2고로와 동일한 규모(최대 지름 17m, 높이 110m, 내용적 5250m³)로 연간 400만 t의 쇳물을 생산하게 된다. 제3고로가 연말쯤 본격 가동되면 고로 생산량 연간 1200만 t 체제를 구축한다. 기존 전기로(연 1200만 t)를 더하면 현대제철은 연간 2400만 t의 조강 생산능력을 갖춰 세계 11위 철강사가 된다.</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김상규 현대제철 제철사업실장(상무)은 “연간 1200만 t 규모의 고급 철강재가 국내에 공급되면 매년 8조9000억 원의 수입대체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현대제철은 2006년 순수 민간기업으로는 처음으로 일관제철소 건설에 나서 7년간 9조8845억 원(1, 2고로 6조2300억 원, 3고로 3조6545억 원)을 투자했다. 제3고로 완공으로 현대차그룹은 △쇳물 생산(현대제철) △자동차 강판 및 조선용 후판(현대제철, 현대하이스코) △완성차(현대·기아차) △고철 재활용(현대제철)이라는 수직적 생산 체계를 강화할 수 있게 됐다.&nbsp;</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한국산업조직학회는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건설로 20만6100명(건설 과정 9만5800명, 운영 과정 11만300명)의 고용창출 효과와 45조8810억 원(건설 과정 21조3240억 원, 고로 운영 과정 24조5570억 원)의 생산유발 효과가 창출되는 것으로 분석했다.</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당진제철소는 철광석과 유연탄 등 제철원료를 밀폐형으로 하역, 이송, 보관하고 철스크랩을 재활용하는 자원순환형 친환경 제철소로 운영된다. 현대제철은 당진제철소 내 23만6000여 m² 터에 1조 원을 들여 특수강 공장을 신축하고 있다.</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 아버지의 숙원사업을 아들이 완성&nbsp;</b><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제3고로 가동은 현대가의 숙원이던 일관제철소의 대장정이 마무리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일관제철소 건설은 고 정주영 현대그룹 창업주의 꿈이었다. 그는 생전에 “제철은 산업의 중추다. 철강 생산능력이 증대되면 기간산업 성장이 견실해져 국가경쟁력도 강화된다”고 강조했다. 또 “우리만큼 철판을 많이 쓰는 회사가 또 어디 있냐. 우리가 직접 철강을 못 만들 이유가 뭐냐”며 일관제철소 건설 의지를 내비쳤다.</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정 창업주는 1977년 정부에 제2종합제철소 설립 계획을 제출했으나 포항제철(현 포스코)에 밀려 꿈을 이루지 못했다. 1994년에도 부산 가덕도에 제3제철소 건설을 추진했지만 과잉공급 논란으로 성공하지 못했다. 정 회장은 부친이 못 이룬 꿈을 이루려고 꾸준히 노력해 왔다. 1996년 현대그룹 회장에 취임하며 제철 사업에 진출하겠다고 발표한 뒤 2000년 삼미특수강, 2004년 한보철강을 잇달아 인수했다. 2006년 1월 고로제철소 설립인가를 받았다.&nbsp;</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1, 2고로에 이어 3고로까지 가동됨에 따라 부자(父子)의 꿈은 실현됐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당진제철소는 설립 초기부터 3고로 체제를 목표로 설계됐다”며 “정 창업주의 꿈이 마침내 실현된 것”이라고 설명했다.</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당진=장관석 기자 jks@donga.com</span><b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일관제철소:</b><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철광석과 유연탄 등을 가마에서 녹여 쇳물부터 열연강판 냉연강판 등 반제품, 자동차강판과 조선용 후판 등 각종 철강 제품을 모두 만들 수 있는 종합제철소.</span></span></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