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현대제철, 현대하이스코 자동차 강판사업 분할합병

작성자 : 최고관리자 / 날짜 : 2013.11.06

<p><span style="color: rgb(134, 134, 134); font-family: 돋움, Dotum, Verdana, Arial, AppleGothic, sans-serif; font-size: 11.111111640930176px; letter-spacing: -1px; line-height: 16.666667938232422px;">기사입력&nbsp;</span><span class="date" style="margin: 0px 10px 0px 0px; padding: 0px 12px 0px 0px; display: inline-block; color: rgb(104, 128, 176); letter-spacing: 0px; background-image: url(http://img.donga.com/economy/images/common/bg_line.gif); font-family: 돋움, Dotum, Verdana, Arial, AppleGothic, sans-serif; font-size: 11.111111640930176px; line-height: 16.666667938232422px; background-position: 100% 2px; background-repeat: no-repeat no-repeat;">2013-10-17 13:55:00</span><span style="color: rgb(134, 134, 134); font-family: 돋움, Dotum, Verdana, Arial, AppleGothic, sans-serif; font-size: 11.111111640930176px; letter-spacing: -1px; line-height: 16.666667938232422px;">&nbsp;기사수정&nbsp;</span><span class="date2"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106, 102, 102); letter-spacing: 0px; font-family: 돋움, Dotum, Verdana, Arial, AppleGothic, sans-serif; font-size: 11.111111640930176px; line-height: 16.666667938232422px;">2013-10-17 13:55:17</span></p><p><span class="date2"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106, 102, 102); letter-spacing: 0px; font-family: 돋움, Dotum, Verdana, Arial, AppleGothic, sans-serif; font-size: 11.111111640930176px; line-height: 16.666667938232422px;"><br></span></p><p><span class="date2"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106, 102, 102); letter-spacing: 0px; font-family: 돋움, Dotum, Verdana, Arial, AppleGothic, sans-serif; font-size: 11.111111640930176px; line-height: 16.666667938232422px;"><strong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현대제철, 연매출 20조원 글로벌 제철소로 도약<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현대하이스코는 유통·가공 전문사 자리매김할 듯</strong><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현대자동차그룹이 철강 계열사 현대제철이 현대하이스코로부터 자동차 강판 사업부문을 분할합병한다.</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이로써 현대제철은 재무구조 개선에 숨통을 틔울 수 있게 됐고, 하이스코는 미래먹거리인 강관에 보다 주력할 수 있게 됐다.&nbsp;</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17일 현대제철과 현대하이스코는 이날 오전 이사회를 열고 현대하이스코의 자동차 강판 제조·판매 부문을 분할, 현대제철에 합병하는 안건을 통과시켰다.</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현대제철이 조만간 현대하이스코 당진공장과 순천공장을 인수하기로 함에 따라 열연(현대제철)과 냉연(현대하이스코) 2가지 공정으로 분류해 운영하던 현대자동차그룹의 철강 계열 업무가 하나로 일원화된다.&nbsp;</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현대제철, 글로벌 일관제철소로 도약</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이번 합병으로 현대제철은 명실상부한 글로벌 일관제철소로 거듭날 수 있게 됐다.</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현대제철은 완성차 계열사 현대·기아자동차에 직접 자동차 강판을 공급하게 되면서 업무 효율성과 수익성 2가지 부분에서 개선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nbsp;</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그동안 현대제철이 용광로에서 쇳물을 뽑아 열연제품을 만들면 현대하이스코는 이를 가공해 냉연 제품(자동차 강판)을 제조하는 방식으로 운영돼 왔다.</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하지만 앞으로 현대제철은 제선(쇳물), 제강(불순물 제거), 연주(응고)를 거쳐 열연 강판생산까지 기존 생산품에서 한 발 나아가 하공정 제품인 냉연 강판생산까지 모두 맡게 된다.</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현대제철 관계자는 "열연강판과 냉연강판 생산의 상하공정을 일원화함으로써 그동안 양사체제로 운영되면서 발생했던 관리 및 생산, 판매의 비효율성을 제거하고 통합시너지를 창출해 기업가치를 제고시킬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고 말했다.</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특히 현대제철은 자동차 강판 관련 연구개발(R&amp;D) 활동이 통합되면서 고장력 자동차강판 등 신강종 조기개발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제철은 자동차소재 전문제철소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같은 계열사 현대기아자동차와 함께 시너지를 낸다는 계획이다.</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또 두 회사의 합병을 통해 당진제철소 건설 등으로 악화된 현대제철의 재무구조를 건전화하는 효과도 기대된다. 현대제철의 총차입금은 지난해 말 기준 10조3400억원을 기록했지만 올해 상반기까지 11조원을 넘어섰다.&nbsp;</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현대제철이 현대하이스코로부터 냉연 부문을 인수할 경우 매분기마다 약 1500억원의 현금이 유입되면서 현금 압박이 다소 누그러들 전망이다. 합병 이후 현대제철의 매출도 기존 14조원대에서 20조원대로 대폭 상향될 전망이다. 운전자금, 지급이자 절감도 기대된다.</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현대하이스코, 미래형 먹거리에 '집중'&nbsp;</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현대하이스코는 냉연과 강관 등 2축으로 운영하던 사업구조에서 벗어나 철강재 유통을 중심으로 강관, 자동차 경량화 등 미래형 먹거리에 집중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하이스코측에 따르면 현재 냉연과 강관의 사업 비중은 6대 4 정도다.&nbsp;</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강관 분야는 최근 미래 에너지로 불리는 셰일가스 개발 등 자원개발 열풍이 세계적으로 불면서 각광을 받고 있는 사업분야다. 현대하이스코는 유정용 강관, 셰일 가스용 강관 등 고부가제품의 개발과 생산에 투자를 집중할 계획이다.</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또 미래 자동차 경쟁력의 핵심인 핫스템핑 등 자동차 경량화 제품 개발과 생산에도 박차를 가한다.&nbsp;</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이와 함께 해외 현대기아차 생산공장에 철강재를 가공·유통하는 해외 스틸서비스센터 사업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간다. 현대하이스코는 현대기아차의 해외 생산량이 증가 추세에 있는 만큼,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의 점유율을 높여간다는 방침이다.</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이날 두 회사의 분할합병으로 현대자동차그룹의 지배구조에도 변화가 생길 전망이다.</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현재 현대제철은 기아차(21.29%)와 정몽구 회장(12.52%), 현대하이스코는 현대차(29.37%), 기아차(15.65%), 정몽구 회장(10.0%) 등이 주요 주주다.</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합병 후 현대하이스코의 지분을 다량 보유한 현대차가 현대제철의 새 주요주주로 올라서게 되면 지배구조에 큰 변화를 맞는다. 이 과정에서 현대차그룹은 계열사 일감몰아주기 의혹, 순환출자 구조 등을 해소하는 계기로 삼을 것으로 전망된다.</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현대제철 관계자는 "이번 분할합병으로 현대제철과 현대하이스코는 각각 생산법인과 유통·가공법인으로 역할을 분리했다"며 "향후 전문 분야에 집중함으로써 수익 창출을 극대화 할 것"이라고 말했다.</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 style="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서울=뉴시스】</span><br style="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51, 51, 51);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5.555556297302246px; line-height: 26.666667938232422px;"></span></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