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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많이 팔고 덜 벌었다

작성자 : 최고관리자 / 날짜 : 2014.01.24

<P><STRONG>수입차 안방 잠식-해외선 日에 고전<BR>매출 87조로 3.4% 늘었지만 환율 발목… 영업이익 1.5%↓<BR><BR></STRONG>엔화 약세의 여파로 현대자동차의 영업이익률이 3년 만에 한 자릿수대로 떨어졌다. 현대차는 23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본사에서 가진 기업설명회(IR)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지난해 실적을 발표했다. 국내외를 합친 판매량은 473만2366대로 2012년(441만357대)보다 7.3% 늘었다. 매출액은 87조3076억 원으로 전년 동기(84조4697억 원) 대비 3.4% 증가했다. <BR><BR>반면 영업이익은 8조3155억 원으로 2012년(8조4406억 원)에 비해 1.5% 줄었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률(매출액 대비 영업이익)은 9.5%에 그쳤다. 현대차가 한 자릿수대 영업이익률을 낸 것은 2010년(8.8%) 이후 처음이다. <BR><BR><BR><B>○ 환율이 치명타 </B><BR><BR>지난해 국내 시장에서 달러나 엔화, 유로화로 차량 대금을 결제하는 수입차 업체들은 원화 강세와 자유무역협정(FTA)에 따른 관세 인하에 힘입어 신차 가격을 잇달아 내렸다. 그 결과 수입차 업체의 국내 시장 점유율은 2012년 9.0%에서 지난해 10.7%까지 높아졌다. <BR><BR><B>▼ “올해 중대형 수출비중 높여 수익성 개선” ▼</B><BR><BR>국내 시장에서 선전하는 수입차 대부분이 수익성이 높은 중대형차인 것도 현대차의 영업이익률을 낮춘 또 다른 원인이다. 중대형차 시장을 수입차 업체에 잠식당하면서 수익 하락폭이 그만큼 가팔라졌다는 얘기다. 현대차의 중대형차 마진율은 소형차의 갑절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다.<BR><BR>해외 시장에서는 엔화 약세로 가격 경쟁력이 높아진 일본 자동차 업체의 공세가 현대차의 수익성을 압박했다. <BR><BR>이원희 현대차 재경본부장은 “엔화 약세가 올해도 계속될 것으로 보고 환율 전망을 보수적으로 잡고 있다”고 말했다.<BR><BR><BR><B>○ 고급차 판매 확대가 열쇠</B><BR><BR>하지만 현대차의 지난해 실적은 외부 환경이 악화된 정도를 감안하면 “그런대로 선방했다”는 게 증권가의 대체적인 평가다.<BR><BR>최중혁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현대차의 영업이익률은 비록 전년보다 낮아졌지만 제너럴모터스(GM), 폴크스바겐 등 주요 글로벌 업체의 평균치와 비교해 결코 낮은 수준은 아니다”라면서도 “다만, 미국차 업체의 경우 현지 회복세가 뚜렷하고 일본차 업체도 엔화 약세로 수익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BR><BR>현대차는 올해 세계 시장에서 3.5% 증가한 490만 대를 판매할 계획이다. 양적 성장보다는 수익성이 높은 중대형차 판매 비중을 높이는 데 주력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지난해 말 국내에 선보인 것을 시작으로 올해부터 미국과 유럽에도 수출하는 대형세단 신형 제네시스와 상반기(1∼6월)에 나올 쏘나타 후속모델(프로젝트명 LF)에 대한 판촉을 강화할 예정이다.<BR><BR>인도 중국 등 자동차 수요가 많은 국가에서도 고급 모델로 승부를 걸 계획이다. 인도에서는 올해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싼타페의 판매를 시작한다. 중국에서는 지난해 11월 판매를 시작한 현지형 중형차 밍투의 대대적인 판촉에 나서기로 했다.<BR><BR>이진석 gene@donga.com <A href="http://blog.donga.com/creajin" target=_blank></A>·강홍구 기자<BR><BR></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