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지사 23% 축소 대대적 다이어트
작성자 : 최고관리자 / 날짜 : 2014.04.30
236개 지사 통합… 181개 지점으로
출고가 낮춰 ‘공짜폰’ 공격적 영업
KT가 지사 수를 20% 넘게 줄이는 ‘조직 다이어트’ 계획을 내놨다. 구형 스마트폰의 출고가를 대폭 인하하고 홈쇼핑 채널에서 대대적인 판매 광고를 내보내는 등 판로 확장에도 나섰다. 24일 황창규 회장이 ‘독한 마음으로 제대로 일해 보자’는 e메일을 전 임직원에게 보낸 후 불과 일주일도 지나지 않아 시행된 것들이다.
KT는 기존 236개 지사를 통합해 79개로 광역화하고 하부조직으로 181개 지점을 신설한다고 29일 밝혔다. 기존 ‘지역본부-지사’ 체제를 ‘지역본부-지사-지점’ 체제로 바꾸는 것이다.
우선 지사 수를 기존에 비해 55개나 줄인 게 눈에 띈다. 특별 명예퇴직에 따른 인력 재배치와 실적이 낮은 지사를 과감히 통합한 것으로 풀이된다. 신설 지점은 기존 체제에서 지사가 하던 지역 유통과 가입자 관리 업무를 수행한다.
황 회장의 ‘운영비용 축소, 영업 확대’ 전략은 철저히 시장 점유율과 실적 회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KT는 영업정지 기간에 시장 점유율이 12년 만에 30% 아래로 떨어지는 수모를 겪었다. 실적도 좀처럼 회복세를 보이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 4분기(10∼12월) 사상 첫 적자에 이어 올해 1분기(1∼3월) 영업이익도 작년 대비 50% 이상 줄어든 것으로 추정된다.
황태호 기자 taeh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