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사회공헌 Together]현대글로비스, 중소 물류기업 지원 위해 비영리 재단법인 설립

작성자 : 최고관리자 / 날짜 : 2014.12.22


68648928.1.jpg

68648927.1.jpg
종합물류유통기업 현대글로비스는 지난해 설립한 비영리 재단법인 ‘물류산업진흥재단’을 통해 중소 물류기업을 지원하는 상생 활동을 펼치고 있다.

물류산업진흥재단 출범은 국내 대기업 물류사가 중소 물류기업과 종사자를 직접 지원하기 위해 기금을 출연해 재단을 설립한 첫 사례다.

관련 업계에서는 비영리 재단법인을 매개로 펼치는 대기업의 지원이 중소 물류 기업으로 전달돼 시너지화되는 바람직한 상생모델이란 평가를 내리고 있다.

물류산업진흥재단은 현대글로비스의 물류 사업 노하우를 중소 물류기업과 해당 기업 종사자들과 공유하고, 교육 및 물류 컨설팅 등을 통해 국내 물류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지원하는 게 설립 목적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재단 운영을 위해 설립기금 20억 원 전액을 출연했다. 앞으로도 운영비 전액을 후원할 방침이다. 또 이사회에 현대글로비스 직원을 파견했다. 물류 사업 운영 노하우를 전수하는 한편 주요 대학 물류학과 교수들을 이사진으로 구성해 재단의 체계적인 운영 기반을 갖출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사업 첫해인 올해 물류산업진흥재단은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중소 물류기업과 종사자들을 활발하게 지원하고 있다. 이 중 우수 물류현장 방문 활동이 대표적이다.

선진화된 물류현장에 중소 물류기업인들이 방문해 벤치마킹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중소 물류기업인들이 폭넓은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 효과도 있다. 지난달 30여 명의 중소물류기업 관계자들이 ‘선진 자동차 물류시스템 및 운영 프로세스 벤치마킹’이란 주제로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및 현대글로비스 울산 물류센터를 방문하기도 했다.

김성규 기자 sunggyu@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