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전국에 충전소 세우고 유료화 사업 추진… 인프라 구축 ‘착착’

작성자 : 최고관리자 / 날짜 : 2015.03.06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69958081.1.jpg

69958080.1.jpg
국내 전력 공급을 책임지고 있는 한국전력은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를 선도적으로 구축하며 전기차 보급을 뒷받침하고 있다. 2017년까지 모든 업무용 차량을 전기차로 바꿔 전기차 보급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한전 관계자는 “전기차가 본격적으로 보급되면 한전이 충전 인프라 구축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해야 할 것”이라며 “다년간의 시범 사업을 통해 전기차 인프라 구축을 위한 노하우를 쌓았다”고 말했다.

한전은 2009년 12월부터 추진한 제주도 실증사업을 통해 국내 최초로 전기차 급속충전기와 운영 시스템을 개발했다. 제주도에만 충전소 18곳에 충전기 52대를 구축했고, 12대의 전기자동차를 운영하며 실용화 기반을 마련하였다.

이를 발판으로 중부고속도로 이천, 음성, 오창 휴게소 상·하행선에 급속충전기 6대를 설치했다. 서울에서 대전까지 전기차로 왕복 운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 것이다.

지난해에는 정부 지원을 받아 ‘전기차 공동이용 사업’을 추진했다. 민간 기업 등에 전기차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전기차 보급 확산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목적이다. 이 사업으로 서울, 경기 성남시 분당, 고양시 일산에 전기차 20대, 충전소 18개소(충전기 52대)를 보급했다.

이 사업은 단순히 전기차 충전소를 보급하는 것에서 벗어나 전기차 이용을 원하는 고객이 차량을 이용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한다. 고객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나 전자태그(RFID) 카드를 활용해 전기차를 이용하겠다고 신청하면 차량을 배차 받는다. 고객은 예약정보를 받아 차량을 이용하면서 충전소가 어디에 있는지, 충전 비용이 얼마나 드는지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받는다. 차량 이용을 마치면 곧바로 과금 및 결제가 이뤄진다.

한전은 올해를 전기차 인프라를 본격적으로 갖추는 해로 삼을 계획이다. 현재 유럽을 중심으로 전기차 보급이 확산되고 미국에서는 본격 성장 궤도에 진입하고 있지만, 한국은 여전히 충전 인프라 부족 등으로 전기차 산업 생태계 조성이 미흡한 실정이다.

한전은 올해 6월에 전기차 보급의 장애요인으로 꼽히는 충전 인프라 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민간 기업과 함께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하고 전기차 충전서비스 유료화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주유소에서 돈을 내면 휘발유를 채우듯이 전기차 동력을 충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 유료 충전 사업이 추진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해에는 KT와 제휴를 맺고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공동 구축하기로 했다. 휴대전화 보급 이후 이용률이 떨어진 전국의 공중전화 부스에 전기차 충전시설을 설치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이 사업을 통해 한전은 2017년까지 공공기관 및 제주도를 중심으로 충전 인프라 5580기를 구축해 운영하고 차츰 전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지난해 산업통상자원부가 개정해 고시한 ‘공공기관 에너지 이용 합리화 추진에 관한 규정’에 따라 공공기관은 업무용 승용차를 구입하거나 빌릴 때 전체의 25% 이상을 전기차로 해야 한다.

이에 따라 전기차 보유가 늘어나는 공공기관과 전기차 보급이 비교적 잘돼 있는 제주도 지역을 중심으로 시내 주요 거점이나 간선도로에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고 충전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한전은 이를 위해 우선 본사가 이전한 전남 나주 빛가람 혁신도시 곳곳에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하고 업무용 전기차를 운행하는 등 전기차 인프라를 마련할 예정이다. 한전은 이미 서울 강남구 영동대로 옛 본사 사옥 등에 구축한 자사 충전소를 전기차 카셰어링 이용자에게 개방하면서 충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전은 휘발유 차량과 전기차를 비교한 결과 자사의 업무용 전기차가 450대가량 운영되는 2017년에는 유류비 등 차량 운영 비용으로 연간 7억 원 절감할 것으로 예상했다. 환경 측면에서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연간 190t 감축해 소나무 3만6000그루를 심는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상훈 기자 januar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