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도약! 한국기업]홈플러스, Focus·Future·Fun 생활이 즐거워

작성자 : 최고관리자 / 날짜 : 2015.04.01


70444067.1.jpg

70444066.1.jpg
홈플러스는 기술 진화, 소통 다양화, 인구 구성 변화, 기업에 대한 사회적 요구 증가 등을 현재 유통업계가 직면한 핵심 시대 변화로 보고 있다. 이에 대응한 전략으로 △기존 강점을 더욱 혁신하는 ‘Focus(효율) 경영’ △트렌드를 바로 읽고 변화에 대처하는 ‘Future(미래) 경영’ △근무현장에서 동료와 고객 모두에게 즐거움을 제공하는 ‘펀(Fun) 경영’ 등 세 가지 키워드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홈플러스는 2013년 7개 점포에 이어 지난해 6개 점포를 고객이 매장을 찾는 것만으로도 다양한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는 ‘리테일테인먼트(리테일+엔터테인먼트)’ 콘셉트 매장으로 리모델링했다. 이 매장에는 영국 미국 일본 등의 선진 유통업체 매장을 벤치마킹한 샐러드바가 들어섰다. 전문 요리사와 바이어가 함께 개발한 35개 대표 요리로 구성한 샐러드바는 점포당 하루 평균 500명 이상이 이용하고 있다. 아울러 최신 유행 브랜드를 입점시킨 ‘패션몰’, 전 세계 500여 개 글로벌 신상품을 선보이는 ‘수입식품 코너’, 직접 써보고 구매할 수 있는 ‘체험형 가전매장’, 세계 각국의 다양한 제과류를 집대성한 ‘스위트월드’ 등 다양한 요소를 도입하며 몰 형태의 매장으로 새롭게 탈바꿈했다.

‘질 좋은 신선식품을 저렴하게 공급한다’는 것도 홈플러스가 놓쳐서는 안 되는 원칙이다. 홈플러스는 3월부터 500개 주요 신선식품을 소비자 물가관리품목으로 지정해 기존 가격 대비 10∼30% 싸게 공급하고 있다. 이를 위해 연간 1000억 원의 홈플러스 마진을 깎는 손실을 감수할 예정이다. 홈플러스는 “연중 상시 가격 인하를 통해 소비자의 체감물가 안정에 기여하고 국산 농수축산물 소비를 촉진시켜 우리나라 농가 소득 증대 및 내수 활성화에 기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모바일 사업의 강화도 눈에 띈다. 홈플러스는 2013년 11월 고객이 보유하고 있는 상품쿠폰, 현금쿠폰, 차액보상쿠폰, 할인쿠폰 등 사용 가능한 쿠폰이 한 번에 자동으로 적용되는 ‘스마트 결제’ 시스템을 도입했다. 지난해 5월부터는 고객의 구매 이력을 분석해 모바일로 개인 맞춤형 온라인 전단을 보내고 있다.

‘펀(Fun) 경영’은 지속적인 변화를 도모할 수 있는 조직을 만들기 위한 원칙이다. 신뢰와 존중, 원팀(One-team) 의식, 정직과 진실, 혁신을 위한 열정, 일과 가정의 균형이라는 5가지 원칙을 중심으로 더욱 일하고 싶은 직장을 만들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에게도 즐거움을 전달할 수 있는 기업문화를 만들어 가자는 것이다.

한우신 기자 hanwshi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