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번뜩이는 발상, 창업의 꿈 무럭무럭

작성자 : amalas / 날짜 : 2014.12.05

콘텐츠코리아랩 ‘아이디어 융합공방’ 1기팀들 시연 행사


얼굴의 특징과 형태에 따라 적합한 화장법을 알려주는 앱 ‘메이큐’ 개발팀이 2일 열린 데모 데이에서 앱 활용법을 관람객에게 설명하고 있다. 이들은 이 앱을 발전시켜 내년 3월 창업할 계획이다.  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소형 발광다이오드(LED) 전구를 이용해 퍼즐처럼 이미지를 구현하는 어른용 장난감을 만들어 판매할 계획입니다."(발표자)


"가격은요?"(방청객)


"대형 프리미엄 키트를 20만원 정도 예상하고 있습니다."(발표자)


"어른용이라지만 장난감에 20만원은 비싸지 않나요. 구매층은 구체적으로 누구죠?"


2일 서울 종로구 이화사거리에 있는 콘텐츠코리아랩 센터 10층.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코리아랩 본부가 콘텐츠 관련 예비창업자를 위해 운영한 '아이디어 융합공방' 프로그램의 참가자들이 최종 결과 발표를 하는 데모(Demo) 데이 행사를 하고 있었다.


7월부터 시작된 1기 프로그램엔 21개 팀이 참가했으며 이날은 10개 팀이 개발 중인 콘텐츠 아이디어와 상품화 가능성에 대해 각 5분씩 설명하고 콘텐츠 전문가와 벤처 캐피탈 관계자 등 방청객과 질의응답을 가진 것. 참가 팀들은 방청석에서 쏟아지는 송곳 같은 지적에 진땀을 흘리면서도 패기 있게 답을 이어나갔다.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톡톡 튀는 창업 아이디어만 있을 뿐 창업에는 아무 경험이 없던 20~40대의 예비 창업자들. 아직 완성단계는 아니지만 4개월간 열심히 개발한 콘텐츠 아이디어들이 여럿 눈에 띄었다.


미스피커 팀은 얼굴형과 특징에 맞는 화장법을 알려주는 앱 메이큐를 이미 개발해 시연중인 상태. 또 몸(MOM) 팀은 스마트TV와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결합해 허리 어깨 등의 통증 치료를 위한 운동법을 가르쳐주는 프로그램 및 센서를 개발하고 있다. 이밖에 한글을 이용한 도깨비 캐릭터를 만든 두두리 팀, 졸린 새 '조조'라는 코믹 캐릭터를 만든 조조 팀, 시청자들이 함께 SNS드라마를 만들고 있는 빅민TV 팀, 스냅샷에 대사 지문을 넣어 스토리를 전개하는 스낵컬처를 제작중인 리얼툰 팀, 관광 정보 등을 랩 가사를 곁들인 영상 콘텐츠로 만들고 있는 판타스틱도스 팀 등이 다양한 아이디어를 선보였다.


 콘텐츠코리아랩은 이들에게 작업 장비와 공간, 멘토링을 제공했다. 처음부터 창업 자금을 지원하지 않고 이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디어의 숙성 과정을 거쳐 옥석을 가리도록 한 것.


특히 '아이디어 융합공방'의 멘토인 '공방장' 6명은 4, 5개 팀 씩 맡아 아이디어 개선은 물론 마케팅 전략과 저작권 보호 방법 등 창업에 필요한 다양한 멘토링을 제공했다. 몸 팀의 경우 공방장의 조언에 따라 운동 콘텐츠를 개발하려던 체대 출신 트레이너 3명의 '에프엠 스포츠' 팀과 미디어를 통한 미술 치료 컨텐츠를 개발하려던 'NXUX'팀이 합쳐 구성됐고 시너지 효과를 냈다. 또 배인식 공방장(전 그레텍 대표)는 판타스틱도스 팀에게 게임업체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를 소개해 중국 홍보용 랩과 영상을 만들도록 하는 등 판로 마련에 나서기도 했다.


미스피커 팀의 김효주 씨(22·서울여대 콘텐츠디자인학과 4학년)는 "뒤늦게 창업 전선에 뛰어들었다고 생각했는데 이 프로그램에서 많은 도움을 받아 안드로이드 앱의 베타 버전을 만들었고 내년 3월엔 창업할 예정"이라며 "취업에만 머리를 싸매는 대학생들에게 다른 길잡이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콘텐츠코리아랩은 이들 1기 팀 중 아이디어를 발전시킨 팀에게 내년 3월 산하 '창업발전소'의 심사를 거쳐 창업자금 2000만 원과 사무공간을 제공한다. 또 중소기업청 등 다른 공공기관에서 운영하는 창업 지원센터에도 추천할 예정이다.


박경자 콘텐츠코리아랩 본부장은 "10월에 2기를 뽑아 운영중이며 내년 1월 데모 데이 개최를 목표로 하고 있는 등 '융합공방'을 계속 이어갈 것"이라며 "이 외에도 단기 지원과 창업 상담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창업 희망자들이 과감히 문을 두드리기 바란다"고 말했다.


서정보 기자 suhchoi@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