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플러스]“문법대로 살지 말고 자기 꿈에 도전하라”
작성자 : 슈퍼관리자 / 날짜 : 2017.02.21
인문·과학·예술 혁신학교 건명원 최진석 원장
<<‘다른 결과를 기대하면서 같은 방법을 쓰는 사람은 바보다.’ 20세기 최고의 물리학자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의 통찰이다. 지금은 건명원(建明苑) 원장으로 더 잘 알려진 인문학 분야 스타 최진석 교수(58·서강대 철학과)에게 깊은 울림을 준 명언이다. 그가 뜻이 맞는 교수들과 함께 1년 과정의 인문·과학·예술 혁신학교를 세운 것도 이 울림에 따라 행동에 나선 결과다.>>
2015년 3월 서울 종로구 북촌로의 그림 같은 한옥을 개조해 문을 연 건명원은 한국 인문교육 지식의 아방가르드를 꿈꾼 전사들이 모인 곳이다. 기존과는 전혀 다른 교육 시스템을 통해 새로운 시대에 맞는 인재를 양성하는 게 이들의 목표다. 10일 건명원에서 만난 최 교수는 “그간 건명원을 운영하면서 새로운 교육에 대한 우리 사회의 강한 욕구를 새삼 절감했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건명원은 어떤 인재를 배출하려 하는가.
“다른 사람이 해놓은 생각의 결과를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생각할 줄 아는 인재, 이미 있는 시스템 안에서 살아보려고 발버둥치는 사람이 아니라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해보려 노력하는 인재를 양성하려 한다.”
그런 인재는 현재의 교육 시스템으로는 양성할 수 없다는 뜻인가.
“물론이다. 21세기에는 새로운 인재가 필요한데 우리는 몇 십 년 동안 똑같은 시스템과 방식으로 정답만 잘 고르는 교육을 하면서 학생들에게 창의적이어야 한다고 요구한다.”
인재는 타고 나는 것인가.
“타고난 자질이 중요하겠지만 그 자질을 잘 발휘하도록 하려면 교육과 훈련이 그 못지않게 중요하다.”
교육이란 무엇인가.
“지식을 수입하는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 사람이 해결해 놓은 결과만 그대로 들여와 배운다. 당연히 우리의 문제가 무엇인지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는 능력은 배울 수 없다. 이는 궁금증과 호기심으로 무장한 자유로운 인격을 갖춰야 비로소 가능하다. 바로 궁금증과 호기심을 촉발시키도록 하는 게 교육이다.”
‘창의성을 말살하는 교육’이라는 비판을 받는 우리나라 교육을 어디서부터 손봐야 하는가.
“무엇보다 교육을 둘러싼 여러 주체가 달라져야 한다.가장 먼저 교사, 그 다음엔 학부모가 변해야 한다. 교사도 과거 방식의 교육을 받고 성장했기 때문에 쉽지는 않겠지만 일선 학교에서 가능한 것부터 바꾸도록 해야 한다. 가령 학생들과 함께 놀아주고 대화를 많이 하려는 낮은 수준의 노력부터 해야 하지 않을까. 자녀를 보는 학부모의 눈도 달라져야 한다.”
학부모, 특히 엄마의 과도한 교육열이 자녀를 망친다는 비판도 많다.
“우리나라 엄마들은 자녀 교육이 하나의 종교가 됐다. 우리 아이들은 어려서부터 엄마가 짜준 스케줄대로 학원을 순례하면서 성장한다. 친구들과 행복하게 뛰어놀던 어린 시절은 상상할 수 없다. 어른이라는 완벽한 단계로 제대로 성장하려면 이렇게 훈련받아야한다는 게 엄마들의 생각이다. 엄마들로서는 ‘네가 이 고통을 견뎌야 인간 단계인 어른이 된다’고 보기 때문일 것이다. 목적론적 사고에서 비롯한 폭력이라는 걸 깨닫지 못하는 것이다. 아무리 부모라고 해도 자기 자식을 이렇게 불행하게 만들 권리는 없다. 어린이에게는 어린 시절을 돌려줘야 한다.”
엄마들은 스스로 자식을 사랑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할 텐데….
“그건 사랑이 아니다. 자식을 고유한 인간으로 키우려면 따뜻한 눈으로 사랑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우리 청소년들은 어려서부터 교육의 대상으로만 훈련받아 왔고, 사랑의 대상으로 대접받아 본 적이 없다. 그러니 자존감이 약하고 자신감도 떨어진다. 그래서 용기가 없고 모험심도 약하다. 당연히 창의성이 떨어진다.”
우리 현실에서 다른 학생들이 다 그렇게 하는데 내 자식만 유별나게 키울 수 없는 것 아닌가.
“공부가 모든 문제를 해결해줄 것이라는 생각은 착각이다. 물론 애들은 가만히 놔두면 공부를 안 한다. 그러나 그것까지 기다려줘야 진정한 사랑이고, 그래야 자식도 독립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부모의 사랑을 받고 자란 청소년에게는 때론 방황도 영양제가 된다. 현재 대한민국은 공부 잘하는 사람만 성공하는 나라가 돼 버렸다. 그런데 그들이 어떻게 됐는가. 이른바 ‘최순실 게이트’에 연루돼 구속된 교수 출신 장관이나 법조인들을 보라. 인격적으로 어떤 훈련도 받지 못해서 부정이나 부패에 저항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윤리적으로도 반성할 줄 모른다. 또 무조건 모른다고만 발뺌한다. 자식들을 잘 못 키운 결과다.”
이른바 많이 배우고 출세했다는 사람들의 행태가 실망스럽다는 얘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