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평가

2015년 평가체계

대학의 책임

대학은 청년 실업문제 관련 가장 큰 책임을 가지고 있음과 동시에 해결을 위한 최적임자임

환경 변화에 따른 대학 평가 제도의 변화 방향성

산업과 인재상의 변화에 맞는 새로운 대학 평가 체계가 필요한 시점임

  As-is To-be 역할 분담
산업의 변화 저 성장, 저 고용, 저 노동생산성 경제 고 부가가치 경제 전 사회
인재상의 변화 근면하고 조직적인 인재 창의 인재 전 사회
대학의 변화 단순 취업을 위한 고 학년 중심 지원
  • 취업 정보
  • 취업 기회
자아(꿈) 실현을 위한 전 학년 지원
  • 자아 탐색
  • 진로 설계(CDP*)
대학 사회
대학 평가 제도의
변화
종합평가 방식
성과 지표 중심
대학 당국 정보 중심
단발적 순위 발표 형식
  1. 취업 지원 역량 중심 평가체계
  2. 지원과정 또는 인프라 중심 평가
  3. 수요자(학생) Needs 중심 평가
  4. 순위, 인증, 컨설팅의 통합 체계로
    대학의 실질적 변화 지원
대학 평가 기관
(예: 동아일보)

*CDP(Career Development Plan)

동아일보 청년드림대학의 5대 차별성

동아일보 청년드림대학 평가 체계는 5가지 관점에서 확실한 차별성을 가짐

  기존 평가 체계 사회적 반응 동아일보 체계
평가 의도 대학간 경쟁 촉징을 통한 역할 개선 대학 평가를 통해 어떤 사회적 가치가 창출되는지 의문스럽다. 대학을 통한 청년 실업 해소라는 명확한 사회적 솔루션 지향
평가 내용 연구, 교육 등 대학의 성과 지표 일색 평가 지표가 대학 중심으로 학생생활과 이질감이 있다. 취/창업 관련 학생들이 원하는 내용(Needs)을 기반으로 평가 지표 구성
평가 방식 자체 전문가에 의한 가중치 설정 가중치 및 배점의 기준이 애매하여 신뢰감이 안 간다 평가 지표 별 가중치를 학생들의 필요성 Survey를 기반으로 설정
평가 대상의 특수성 주로 대학의 상아탑 기능과 교육 여건에 국한됨 대학의 다양한 사회적 기능을 종합적으로 보지 못하고 있다. 대학의 연구, 인재육성, 사업화 등 다양한 역할을 평가에 반영
평가 결과 활용 순위 발표 중심의 평가 일방적으로 순위만 발표한다고 달라지는 게 없다 종합 순위 대신 유형별 순위와 세부 분석정보 제공

평가체계

청년드림대학은 총 3단계에 걸친 총합적인 분석을 통해 도출됨

  예비조사(1차 조사) 본 조사(2차 조사) 청년드림대학 선정(3차 조사)
목적
  • 대학의 기본적 역할을 측정
  • 50개의 2차 심사 대상을 선별하기 위한 과정
  • 대학의 취업 지원 역량을 측정
  • 취업 역량과 관련된 순위 도출
  • 수요자 중심의 평가 수행
  • 세부 분석 정보 제공을 통해 대학이 취업 역량을 갖도록 지원
대상
  • 전국의 일반 4년제 대학교
  • 198개 대학이 조사대상으로 선정
  • 예비심사를 통해 선정된 상위 50개 대학의 구성원
  • 4학년 학생 100명
  • 대학 내 취업/경력 개발 담당자
  • 50개 대학 중 취업역량 및 취업 성과 두 측면에서 우수한 대학교
방법
  • 5개 영역 10개 평가 지표를 사용
  • 2차 자료를 통한 평가
  • 대학 알리미 자료
  • 기타 문헌 조사
  • 5개 대 분류 13개 중분류 59개의 평가 지표를 사용한 다면적 평가
  • 대학 알리미 지표 일부 반영
  • 학생 및 교직원 설문조사
  • 50개 대학 중 취업역량 평가 및 취업률 순위의 교차 비교를 통한 선정
  • 상위 52% : 1st Class
  • 상위 67% : 2nd Class
결과
  • 50개의 다양한 대학들이 선정됨
  • 종합 순위 도출
  • 총 25개 대학이 청년드림대학으로 선정됨
    • 1st Class : 10개대학
    • 2nd Class : 15개 대학

1차 예비 조사 지표

대학의 취업지원관련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기반 역량을 총 10개의 핵심 지표를 통해 평가

  평가지표
대학의
취업지원
기반역량
교육 역량
  • 강좌당 학생수(명)
  • 학생 1인당 자료 구입비(천원)
  • 전임 교원 확보율(%)
연구 역량
  • 국내외 학술지 게재 논문 실적(건)
  • 교원 1인당 연구비(천원)
국제화 역량
  • 외국 대학과의 학생 교류 현황(명)
  • 외국인 교원 수(명)
재정 역량
  • 총 교육비 예산(천원)
사업화 역량
  • 학교 기업 및 기술 지주회사 매출액(천원)
  • 산학협력단 운영 수익(천원)

2차 본 조사 구조 및 지표

A.상담지원
  자아/진로 탐색지원 경력설계지원
필요성(Needs) 학교에서 자아/진로 탐색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학교에서 경력설계를 위한 지원(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인프라 자아/진로 탐색, 경력 설계를 지원하는 직원의 인력 정보를 작성해 주십시오. 경력설계를 위한 프로그램이나 시스템을 온라인/오프라인 형태로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까?
이용률 학교별 이용률 산출(%) 학교별 이용률 산출(%)
만족도 자아/진로 탐색에 대한 학교 지원에 만족하십니까? 경력 설계를 위한 학교의 지원에 만족하십니까?
B. 정보지원
  취업 기회 정보 졸업-재학생 연계정보
필요성(Needs) 취업 기회 정보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졸업-재학생이 연계된 취업/창업 행사가 필요하십니까?
인프라 구직 정보를 제공하는 대학 자체적인 취업 포털 사이트를 보유하고 있습니까?
취업 관련 부서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졸업생 및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한 채용정보 포스팅'은 2014학년도 연간 몇 건이었습니까?
희망 기업 취업을 위한 전형 정보(면접,인적성 등) 획득을 위해 먼저 취업/창업한 졸업생과 취업/창업을 준비하는 재학생 간의 연계 행사 내역을 작성해 주십시오.
이용률 학교별 이용률 산출(%) 학교별 이용률 산출(%)
만족도 취업기회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 졸업-재학생 연계정보에 만족하십니까?
C. 직/간접 기회지원
  직업 체험 기회 지원 학생 조직 활동 지원
필요성(Needs) 직업 체험 기회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취업 관련 학생 조직 활동에 더 많은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인프라 재학생을 대상으로 학점 이수가 인정되는 인턴십 프로그램 내역을 작성해 주십시오.
학점 이수로 인정되는 국내외 인턴십 프로그램 규모를 작성해 주십시오.
귀교에서 지원하는 취업과 관련한 동아리/학회의 현황을 작성해 주십시오.
이용률 학교별 이용률 산출(%) 학교별 이용률 산출(%)
만족도 교내에서 제공하는 직업체험 기회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학생조직활동 지원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D. 교육과정지원
  정규 과정 지원 비정규 과정 지원
필요성(Needs) 취업 대비 정규 교과목 확대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취업캠프/특강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인프라 2014학년도 개설된 교양과목 중 취업/창업에 특화된 과목을 작성해 주십시오. 2014학년도에 개최된 취업캠프 특강현황을 작성해 주십시오.
이용률 학교별 이용률 산출(%) 학교별 이용률 산출(%)
만족도 취업 관련 정규 교과목에 만족하십니까? 취업 캠프/특강에 만족하십니까?
E. 창업지원
  창업 기회 정보 창업 의식 확산 지원
필요성(Needs) 창업을 유도하기 위한 적극적인 정보제공이 필요하십니까? 학생들의 창업 의식을 확산하기 위한 적극적인 정보 제공이 필요하십니까?
인프라 교내에 창업 지원 조직이 별도로 운영되고 있습니까?
학생들의 창업을 지원하는 교직원 인력 정보를 작성해 주십시오.
교내 창업교육센터가 운영하는 창업 전문 강좌 현황을 작성해 주십시오.
교내에서 운영하는 창업의식 확산을 위한 프로그램이나 행사 현황을 작성해 주십시오.
이용률 학교별 이용률 산출(%) 학교별 이용률 산출(%)
만족도 교내에서 제공하는 창업 정보가 실제 창업에 도움이 되셨습니까? 교내에서 제공하는 창업의식 확산을 위한 프로그램이나 행사가 실제 창업 의식 확산에 도움이 되셨습니까?

설문 조사 개요

  학생조사(서울 마케팅리서치 진행) 취업 지원 담당자 조사(동아일보 청년드림센터 진행)
조사 대상 4학년 학생 100명(인문사회, 이공계 1:1 타깃, 일부학교 제외) 대학 취업 지원 담당부서
조사 목적 취업 지원 서비스 수요자 의견 반영 대학 취업 지원 인프라 현상 파악
조사 내용 취업 지원 서비스별 현황
  • 필요성
  • 이용률
  • 만족도(양적 만족, 질적 만족)
취업지원 인프라 현황
  • 취업 지원 인력 현황
  • 취업 지원 정보 현황
  • 취업 지원 교육 현황
  • 각 분야별 우수사례
조사 방식 학생 1:1 대면 조사 대학 측에 자료 요청
조사 시기 2015년 6월~7월 2015년 6월~8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