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이 아이폰 전용 간편결제 서비스 '애플페이'를 국내에서도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판단을 내렸어요. 이는 지난해 12월 애플페이 약관심사를 시작한 이후 첫 공식 입장으로, 국내 서비스 출시가 임박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죠.
금융위원회 입장은❔
여신전문금융업법(여전법)·전자금융거래법(전금법) 등 관련 법령과 그간의 법령 해석을 고려한 결과, 신용카드사들이 필요한 관련 절차를 준수해 애플페이 서비스 도입을 추진할 수 있음을 확인했어요. 다만 신용카드사들이 법령 준수와 함께 애플페이와 관련된 수수료 등의 비용을 고객(약관에 반영) 또는 가맹점(기존 법령 해석)에 부담하게 하지 않아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했죠.
현대카드 독점 계약⭐
현대카드가 미국 애플사와 계약을 맺고 애플페이의 국내 출시를 준비해왔어요. 독점 계약을 조건으로 애플 측에 NFC 단말기 보급 확대를 위한 지원을 약속했는데, 이를 두고 여신전문금융업법 위반이라는 지적이 나왔죠. 결국 일정 기간 가질 수 있었던 애플페이의 국내 배타적 사용권을 포기하고 예외 사유를 인정받을 수 있었어요. 이에 따라 다른 카드사들도 향후 애플 측과 애플페이 서비스 제휴를 맺을 수 있을 것으로 보여요.
예술경영지원센터에 따르면 지난해 공연 티켓 판매액은 총 5589억 원으로 팬데믹 이전인 2019년보다 43% 증가했어요. 뮤지컬이 티켓 판매액 전체 76%를 차지하며 성장세를 견인했죠. 국내 공연시장 회복세는 미국, 영국보다 가팔라요. 이런 배경에는 코로나19로 공연을 장기간 취소했던 해외와 달리 한국 시장은 공연을 이어온 영향이 커요.
암표시장도 진화⛈
관객들의 보복 관람이 늘어난 것도 공연시장 회복에 큰 영향을 미쳤어요.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표가 매진되자 한동안 잠잠했던 암표 거래가 기승을 부리고 있어요. 지난해 뮤지컬 ‘레베카’의 옥주현, ‘웃는 남자’의 박효신 등 스타 배우들의 대표작은 VIP석 티켓조차 구하기가 쉽지 않았죠.
개인정보 악용까지?⚡
최근 암표상에게 관객이 티켓 판매처 ID와 비밀번호를 모두 제공하는 형식의 암표 거래가 활개를 치고 있어요. A가 티켓을 취소하는 순간 B가 티켓을 낚아챌 수 있도록 매크로를 쓰는 ‘아옮(아이디 옮기기)’이 대표적이죠. 전문가들은 "보이스피싱, 해킹에 연루될 가능성이 있고 본인이 직접 제공했기에 개인정보보호법상 보호를 받기도 힘들다”고 경고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