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온라인 취업박람회 7만명 몰려… “생소했지만 긴장은 덜해”

작성자 : 관리자 / 날짜 : 2020.06.08

KB굿잡, 코로나에 ‘비대면’ 진행… PC-앱으로 기업 400곳과 만남
입사지원-면접 실시간 이뤄져… 12일까지 진행… 취업컨설팅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채용 일정이 줄줄이 취소되거나 연기되는 상황에서 1일부터 열리고 있는 ‘2020 KB굿잡 온라인 취업박람회’. 취업준비생 박모 씨도 반가운 마음에 서둘러 이력서 등록 및 면접·입사 지원까지 마쳤다. 기업들의 채용공고를 확인해 바로 온라인에서 입사지원을 할 수 있는가 하면, 이력서를 본 참가 기업으로부터 역으로 면접 제의를 받을 수도 있었다. “처음 참여해 보는 온라인 취업박람회라 생소했지만 원하는 장소에서 다양한 기업의 정보를 알아보고 면접 신청까지 할 수 있어서 긴장이 덜하고 마음은 한결 편했어요.” 그는 현재 간절한 마음으로 인사담당자의 연락을 기다리고 있다.

KB국민은행은 1∼12일 KB굿잡 사이트를 통해 개최하는 KB굿잡 우수기업 온라인 취업박람회에 6일까지 구직자 7만여 명이 접속했다고 7일 밝혔다. 코로나19로 고용난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일자리가 간절한 구직자들이 온라인 취업박람회에 대거 몰린 것이다.

‘KB굿잡(KB Goodjob)’은 KB국민은행이 중소·중견기업의 구인난 해소와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2011년 1월 KB국민은행이 출범시킨 일자리 연결 프로젝트다. KB굿잡을 통해 지금까지 1만5906명이 취업에 성공했다. 2020년 6월 현재 KB굿잡이 제공한 일자리 정보는 누적 기준 6만2000개에 이른다.



앞서 2018년, 2019년 상반기 서울 강남구 영동대로 코엑스에서 개최한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에는 각각 3만3000명, 3만8000명 이상의 참석자가 몰렸다. 올해는 코로나19 감염 우려 때문에 오프라인 현장박람회 개최가 어렵게 돼 비대면 방식의 온라인 박람회로 전환해 개최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처음으로 진행하는 단독 온라인 취업박람회임에도 불구하고 개최 첫날부터 엿새 동안 7만 명이 넘는 취업준비생이 참여하는 등 오프라인 취업박람회 못지않은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전했다.

기업의 참여도 기대 밖으로 성황이다. 300개 기업을 모집할 예정이었지만 400개 이상이 참여를 신청했다. 참여 기업과 구직자들은 이번 취업박람회가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만큼, PC와 KB굿잡 전용 모바일 앱을 통해 시간,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참여할 수 있다는 게 오히려 강점이 됐다고 밝혔다. 1∼6일 면접·입사 지원을 받은 ㈜켐트로닉스의 인사담당자는 “오프라인에서 대규모로 진행되던 KB굿잡 취업박람회가 온라인으로 개최된다고 해 처음에는 반신반의했지만 오프라인 못지않게 다양한 구직자를 만나볼 수 있었다”고 했다.
 

KB국민은행은 이 밖에 △전문 취업컨설턴트가 진행하는 온라인 취업컨설팅 △자기소개서 작성법, 비대면 면접 가이드 등 취업 성공 전략을 알아볼 수 있는 동영상 취업강좌 △심리적 특성 파악을 통한 온라인 직업심리검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구직자들을 지원하고 있다.

장윤정 기자 yunju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