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한은 “봉쇄조치시 3명중 1명 경제활동 어려워…취약계층 타격”

작성자 : 관리자 / 날짜 : 2020.08.20

102531287.3.jpg 

 

국내에서 강력한 봉쇄조치가 실시될 경우 취업자 3명 가운데 1명은 정상적인 경제활동이 어렵다는 연구 결과가 18일 나왔다. 특히 이들은 저소득, 저학력, 청년, 여성 등 취약계층이 대부분을 차지해 계층간 소득분배를 악화시킬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은행은 이날 ‘코로나19에 대한 고용취약성 측정 및 평가’ 보고서에서 이 같이 밝혔다.

한은은 감염병에 취약한 일자리를 필수, 재택근무, 대면접촉 여부에 따라 6가지로 구분했다. 그 결과 비필수 일자리는 전체 취업자 가운데 42%, 비재택 근무 일자리는 74%, 고대면접촉 일자리는 55%에 해당하는 것으로 측정됐다.



비필수이면서 동시에 재택근무가 불가능한 비재택근무 일자리는 전체의 35%였다. 한은 관계자는 “강력한 봉쇄조치가 시행될 경우 취업자 3명 가운데 1명은 정상적인 경제활동이 어렵다는 의미”라면서 “이는 일자리를 잃고 곧바로 실업으로 떨어진다는 것은 아니며 단축근무를 하거나 일시휴직 등으로 전환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장기적으로 감염병에 취약한 고대면 접촉, 비재택 근무 일자리 비중은 전체 취업자의 46%를 차지했다.
 

한은 관계자는 “코로나19의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영향을 받으면서 위기 이전의 고용 수준으로 회복하기 어렵거나 고용 재조정이 일어날 수 있는 일자리”라고 해석했다. 또 “비필수, 비재택근무, 고대면 접촉 모두에 해당하는 일자리는 전체의 23%”라고 설명했다.

한은은 이러한 고용취약성이 저소득, 저학력, 청년, 여성, 임시일용, 자영업자, 고용보험 미가입자 등 취약 계층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특히 고등학교 졸업 이하의 저학력자가 비필수직, 비재택근무, 고대면접촉 일자리에 종사할 가능성이 대학교 졸업 이상의 고학력자에 비해 7~24%포인트(p) 높게 추정됐다.

한은 관계자는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가 개별적인 경제활동에 영향을 주고 코로나19 이후에도 소득 분배를 악화시킬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라고 해석했다.

아울러 한은은 지난 3~6월 취업자수 감소에 대한 비필수, 비재택근무, 고대면접촉 일자리의 기여율이 각각 106%, 77%, 107%로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전체 취업자가 평균 100명 줄었다고 한다면, 비필수 일자리 근무자는 106명, 비재택 근무자는 77명, 고대면 접촉 근무자는 107명 줄었단 의미다.
 

한은 관계자는 “비필수 일자리의 높은 기여율은 국내에서 봉쇄조치가 시행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경제주체들이 자발적으로 봉쇄조치에 상응하는 방식으로 대응했음을 시사한다”면서 “향후 고용회복 과정에서 장기적으로 감염병에 취약한 고대면 접촉·비재택근무 일자리의 고용부진이 이어지면서 산업별, 직업별 고용 재조정이 나타날 가능성 높다”고 평가했다.

 

(서울=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