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500대 기업 중 지난해 매출액 대비 기부금 비중이 높은 곳은 부영주택 네이버 서원유통 한국인삼공사 등으로 조사됐다. 금액으로는 삼성전자가 약 4100억 원을 기부해 규모가 가장 컸다.
기업 경영 성과 평가 사이트 CEO스코어가 2011∼2014년 국내 500대 기업 중 관련 자료를 공개한 458개 기업(공기업 제외)의 매출액과 기부금을 조사한 결과 지난해 기부금은 총 2조1778억 원으로 2011년(2조4014억 원) 대비 9.3% 감소했다고 9일 밝혔다. 지난해 매출은 2268조1252억 원으로 2011년보다 7.9% 증가해 기부금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0.11%에서 0.10%로 0.01%포인트 하락했다.
지난해 매출액 대비 기부금 비중이 가장 높은 기업은 부영주택(1.27%, 기부금 227억1300만 원)이었다. 네이버는 1.05%(288억7700만 원)로 부영주택과 함께 조사 기업 중 1%선을 넘긴 두 곳에 포함됐다. 다음은 서원유통·한국인삼공사·롯데제과(각 0.82%), SK C&C·부산은행(각 0.67%), 롯데칠성음료(0.59%), 현대홈쇼핑(0.56%), CJ대한통운(0.51%) 순이었다.
금액으로는 삼성전자가 4097억9600만 원을 기부해 압도적인 1위였다. 이어 삼성생명(764억8900만 원), KT(738억3100만 원), 현대자동차(710억6700만 원), 포스코(695억4400만 원) 순이었다.
상위 30곳의 지난해 기부금은 총 1조4230억 원으로 2011년보다 3.0% 증가했다. 21곳이 기부금을 늘려서다. 4년간 기부금을 가장 많이 늘린 기업도 삼성전자로 증가액이 1375억2100만 원이었다. 삼성생명 282억2100만 원, CJ제일제당 274억5700만 원, CJ대한통운 207억1100만 원도 기부금을 200억 원 이상 늘렸다. 그러나 현대중공업은 같은 기간 기부금을 2405억8400만 원 줄였다. SK텔레콤(―368억3300만 원), KT(―274억3300만 원), 국민은행(―262억5600만 원) 등도 기부금을 줄였다.